1. 버전스 (Vergence)
ㅇ 빛이 모이고 퍼지는 정도를 수치로써 나타낸 것
- 수렴과 발산을 둘다 포함하는 의미
. 광선속의 소밀(疎密) 정도
. 유효 광선속의 집산도(集散度)
ㅇ 버전스 단위 : [m-1]
2. 버전스 부호 (Vergence Sign)
ㅇ (+) : positive vergence = convergence : 수렴
- (오른쪽으로 오목, 왼쪽으로 볼록)
ㅇ (0) : 수렴도 발산도 아닌 평면파와 같은 직진성
- (평행 광 선속)
ㅇ (-) : negative vergence = divergence : 발산
- (왼쪽으로 오목, 오른쪽으로 볼록)
3. 환산 버전스 (Reduced Vergence) : n/r
※ 매질이 달라지면, 굴절률이 달라지고, 파면의 곡률도 변하게되며, 버전스 크기도 달라짐
- 따라서, 매질 굴절률을 고려하여 환산한 버전스 크기를, 환산 버전스 라고 함
- 주로, 공기 중 굴절률 경우를 따짐
ㅇ V = n/r [m-1] 또는 [D : 디옵터(Diopter)]
- n : 굴절률 (공기일 때 n = 1)
- r : 곡률반경 또는 초점거리 (광경로와는 다름)
. 기준점으로부터 물점 또는 상점까지의 거리 [m]
. (안경광학에서의 초점거리 : 렌즈 후면 ~ 상측 초점)
ㅇ 또한, 환산 버전스는, 환산 거리의 역수로 볼 수 있음
- 광학적 거리 : s
. (빛이 진공 내 진행한 거리)
- 환산 거리/ 축소 거리 (reduced distance) : s' = s/n
. (빛이 같은 시간 동안 굴절률 n인 매질 내 진행한 거리로 변환한 것)
.. 즉, t = s/C = (광학적 거리)/(진공 광속) = s'/v = (환산 거리)/(매질 광속)
.. C/v = n = s/s', s = n s', s' = s/n
ㅇ 환산 버전스 단위 : [m-1] 또는 [D : 디옵터(Diopter)]
* 통상, 디옵터(Diopter) [D] 이라 함은, 굴절률 n = 1 인 진공을 기준으로 한 단위임
. 즉, V = 1/r
* 이는, 수렴점,발산점으로부터 일정거리 떨어진 파면의 곡률 임 : 1/r
4. 버전스 및 굴절능 관계
※ ☞ 굴절능(Refractive Power) 참조
- (공기일 때) 굴절능(굴절력) = 초점거리의 역수 [m-1] = 집산도(디옵터)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