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보(Alarm) 이란?
ㅇ 시스템에서 고장(장애,Fault)의 발생을 알려(표시하여)주는 신호
※ 경보의 신호 또는 메세지화 ☞ 오버헤드 등 참조
2. 경보의 표시
ㅇ 통상, 가청장치의 단속주기 또는 가시장치의 색상 등으로,
경보의 등급(경중)을 구분하여 표시함
ㅇ 이를통해, 유지보수 요원(운용자)으로 하여금 신속한 처리와 수리를 할 수 있게 하여 줌
3. 경보 표시의 등급
ㅇ 긴급 경보 (Critical Alarm)
- 장애발생 시각에 관계없이 긴급한 조치,복구가 필요한 결함상태
ㅇ 주요 경보 (Major Alarm)
- 서비스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거나, 주요회로의 오기능 또는 고장발생을 표시
ㅇ 일반 경보 (Minor Alarm)
- 서비스 또는 가입자에 심각한 영향을 주지 않거나 호처리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
지 않는 장애
4. 경보 표시의 형태
ㅇ 가청 경보
- 경보의 단속주기로써 고장(장애)의 긴급도를 나타냄
ㅇ 가시 경보
- 램프의 색으로 고장(장애)의 긴급도를 나타냄
ㅇ 경보 메세지
- 고장(장애) 메세지의 출력
5. 경보 표시의 시간 제한
ㅇ 통상, 긴급경보는 2초 이내, 주요경보는 30초 이내, 일반경보 및 경보 이외의 장애는 1분 이내
6. 경보 표시의 해제, 전환, 억제
ㅇ 경보 표시의 해제
- 운용자 또는 원격유지보수센타에서 경보 표시 장치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하며,
- 이러한 제어기능에 의한 경보표시의 해제는, 이 장애가 유지되는 한 이와 관련되는 다른 종류의
경보 상태표시에까지 영향을 주어서는 안됨
ㅇ 경보의 전환
- 모든 경보들은 원격 총괄 유지보수 센터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하며,
- 전환모드로 동작시 해당 시스템내의 가청/가시경보 발생은 자동적으로 억제되어야 함
ㅇ 경보의 억제
- 장비증설과 같은 특별한 유지보수 상황에 몇몇 중요하지 않는 경보는 억제될 수 있어야 하며,
- 이때, 시스템은 억제된 경보의 사실을 운용자에게 주기적으로 통보할 수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