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or, Rotor   고정자, 회전자

(2022-01-23)

1. 고정자, 회전자, 계자, 전기자 비교

  ㅇ 고정자 (Stator)      : 전동기,발전기전기기기에서 고정되어 있는 부분
  ㅇ 회전자 (Rotor)       : 동력 부하에 연결되어 회전력을 공급하는 회전하는 부분
  ㅇ 계자 (Field  Magnet) : 주 동작에 필요한 주 자속을 만들어내는 권선 부분
  ㅇ 전기자 (Armature)    : 자속을 끊으며 전압(기전력)이 유도되는 권선 부분


2. 계자, 전기자의 회전 주체

  ㅇ 원리적으로, 계자,전기자 중 어느쪽을 회전시켜도 됨 (회전자)
     - 계자 회전   => 회전 계자전기기기 라고 함
     - 전기자 회전 => 회전 전기자전기기기 라고 함

  ㅇ 일반적으로,
     - 직류기         : 주로, 회전 전기자형 (계자 권선이 고정됨 : 고정자)
     - 교류기(동기기) : 주로, 회전 계자형   (전기자 권선이 고정됨 : 고정자)
     - 유도 전동기    : 굳이 회전 전기자형, 회전 계자형으로 구분 분리하지 않음

       


3. 고정자, 회전자의 내부 구성

  ㅇ 고정자 
     - 유도기,동기기의 경우 : 고정자 틀, 철심, 권선 등으로 구성
     - 직류기의 경우        : 계자, 계철 등으로 구성

  ㅇ 회전자 
     - 유도기의 경우        : 축(Shaft), 철심, 권선 등으로 구성
     - 직류기의 경우        : 전기자, 정류자, 브러시, 축(Shaft) 등으로 구성


4. 고정자, 회전자 사이의 간격

  ※ ☞ 공극 (Air Gap) 참조
     - 움직이는 부분이 있는 회전기에서는,
     - 자기회로가 되는 철심공간적으로 연속할 수 없고, 공간적인 틈(공극)으로 자속이 흐르게됨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