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품질(Quality) 이란?
ㅇ 일반적으로,
- `사용의 적합성(Fitness for use)`
- `요구조건에의 일치성(Conformance to requirement)` 으로 설명하고 있음
ㅇ 소비자/사용자 입장에서,
- 제품(서비스)에 대한 `유용성`
- 사용 목적을 다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성질` 등
2. 품질에 대한 여러 정의
ㅇ ISO (국제표준화기구)
- 어떤 실체가 지니고 있는 명시적이고 묵시적인 요구를 만족시키는 능력에 관계되는 특성의 전체
ㅇ 한국공업규격 (KS A3001)
-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모든 수단의 체계
ㅇ 주란 (J.M.Juran, 1904~2008)
- 사용에 대한 적합성 (Fitness to Use)
. 품질의 표준을 설정하고 이것에 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의체계
ㅇ Crosby (Zero Defects, 무결점 운동 창시자, 1926~2001)
- 고객요구 또는 명세서에 대한 일치 (Conformance to Specification)
ㅇ W.E. 데밍 (1900~1993)
- 현재와 미래의 고객 요구조건의 충족도
ㅇ Tauguchi (다꾸찌, 1924~2012)
- 사회적인 손실, 설계상 결함의 회피
.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규격/명세에 대한 맞춤 보다 변동의 감소에 중점을 두는 개념
ㅇ Gilmore
- 표준에 대한 적합성
ㅇ Abbott
- 품질은 가치의 창조
ㅇ 6 시그마 관점 (Thomas Pyzdek)
- 생산적인 노력에 의해 더해지는 가치
3. 품질의 역사
ㅇ 1924년 벨 연구소의 W.A.Shewhart
- 품질관리의 통계적방법을 응용하는 수단고안 → 근대적 품질관리의 기초
ㅇ 1941년 제2차 대전중 미국 군수품 생산관리를 위한 품질관리 방법 도입
- 통계적 품질관리 수법 탄생(SQC:statistical qualty control)
ㅇ 1946년 주일 미군의 통신기자재를 일본국내에서 조달수리 필요가 생겨 SQC에 대해
최초실시
ㅇ 1948년 일본 과학기술연맹에서 연구그룹을 구성하여 SQC 도입 보급
ㅇ 1950년 미국방성 MIL-STD-105A (샘플링 검사법의 일종)을 제정,발전시키는 등
4. 품질의 구분
ㅇ 설계 품질 (Design Quality)
- 제품 기획
- 제품 설계
- 공정 설계
ㅇ 제조 품질 (Product Quality)
ㅇ 서비스 품질 (QoS)
5. 품질과 관련되어지는 유사 개념들
ㅇ 고객만족 (Customer Satisfaction)
ㅇ 가치 (Value)
※ 품질은 그 개념범위를 확장하며 고객만족과 가치창출을 포함하는 광의적 개념으로 변모
6. [통신분야]
※ ☞ 통신 품질 (통신서비스품질, QoS) 참조
- 트래픽이 통신망에서 전달되면서, 예측가능하고 동시에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요구사항
- 통상, 설정되는 가상회선 또는 세션 연결 당 요구되는 서비스 품질을 지칭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