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face   인터페이스

(2023-04-24)

1. 인터페이스 이란?설계,초기 코딩 등을 할 때는, 대상에 어떤 속성메소드들이 존재하는지 명세 만 해놓고,
     - 실제 구현은, 각 구현체 마다 다르게 구현할 수 있게 약속하여 둔 것


2. [객체지향언어]  인터페이스

  ㅇ 기능 스펙을 모아 명세해놓기 만 한 것 임
     - 즉, 인터페이스는 실제 객체가 아니며, 
     - 단순히 기능 스펙을 모아 명세해놓기 만 한 것임

  ㅇ 일종의 클래스 템플릿 임
     - 즉, 인터페이스클래스를 위한 일종의 템플릿이라고도 할 수 있음
     - 비록 클래스 처럼 정의되지만, 메소드를 직접 처리하거나, 객체(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음

  ㅇ 특히, 공통 메소드 정의시에 유용함
     - 서로 다른 성격의 클래스들에게서, 공통으로 사용할 만한 메소드를 정의하는데에 유용한 도구

  ㅇ 다형태성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
     - (다형태성 : 프로그램문맥에 따라 여러 다른 형태나 동작을 할 수 있는 능력)


3. [객체지향언어]  인터페이스의 활용인터페이스의 용도
     - 공통적인 기능 선언
        . 주로, 인터페이스 내부에 공통기능을 선언 만하고, 
        . 하위 클래스에서 그 인터페이스 내부에 선언메소드들을 세부적으로 구현
     - 즉, 다른 클래스 간에 공통적인 기능을 정의할 때, 인터페이스를 사용함

  ㅇ 인터페이스의 사용
     - 같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래스들은,
        . 그 인터페이스에서 제공하는 메소드들을 공통으로 쓸 수 있음
     - 결국, 그 인터페이스에서 정한대로,
        . 같은 인자 형식, 같은 리턴형, 같은 메소드 이름까지도 똑같은 것을 사용할 수 있음


4. [객체지향언어]  인터페이스추상클래스의 차이인터페이스  : 다중 상속을 지원, 오직 메소드선언 만 있을 수 있음
  ㅇ 추상 클래스 : 단일 상속만 가능, 메소드의 부분적인 구현이 가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객체지향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3. 메세지   4. 생성자   5. 접근 제한 수식자   6. 추상 클래스   7. 인터페이스  
자바 언어 기타
   1. JSP   2. JVM   3. 가비지 컬렉션   4. 랩퍼 클래스   5. 바이트 코드   6. 서블릿   7. 애플릿   8. 인터페이스   9. 자바빈즈   10. 추상 윈도우 툴킷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기술용어해설 후원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