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ier
ㅇ 반드시 거쳐야만되는 단(段) 또는 층(層)을 일컫는 용어
2. 스위치 패브릭 구조
ㅇ Tier
-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노드들 사이에서 거쳐야 할 노드 수
3. 분산 컴퓨팅 환경
※ 중앙집중형 컴퓨팅과 달리 분산 컴퓨팅 환경을 구현하는 구조들을 말함
ㅇ 2-Tier
- 1980년대 LAN 환경에서 단순 분산 처리의 초기형태
. 서버(Tier 1) - 클라이언트(Tier 2) 구성
- Fat Client 이라고도 함
. 각종 비지니스 로직 (Business Logic)을 전부 클라이언트에서 담당하고
서버는 단지 데이터 만을 공유하는 형태
. 클라이언트에게 부하가 많아져서 클라이언트 수가 많아지면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
ㅇ 3-Tier
- 각각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3개의 잘 정의된 독립 프로세스로 구성된
분산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Tier 1) - 웹 서버 (Tier 2) - 클라이언트 (Tier 3)
ㅇ n-Tier
- 클라이언트 부분에서는 프리젠테이션 만 맡고, 대부분의 로직을 여러 종류의
다수의 서버 등에서 분산 처리하는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