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선로부호 ] 4B3T 라인코드
ㅇ 2진 4 비트 길이의 블록을 3개의 연속 심볼(Ternary Symbol)에 매핑시키는 코드
- Ternary 심볼 레벨 : +, 0, - 의 3가지 level을 갖음
- 4 비트 블록으로 가능한 경우의 수 : 24 = 16개
- 3 심볼 디지트로 가능한 경우의 수 : 33 = 27개
ㅇ 응용 例) ISDN PRI Interface
- ISDN의 망종단장치(NT)와 교환기 간 BRI 접속에 사용되는 선로 부호화 방식
ㅇ 하나의 4 비트 블록이 4개의 심볼 알파벳 (S1,S2,S3,S4) 으로 매핑되게 되며,
- 여기서, S4는 다음 4 비트 블록의 매핑에 사용할 알파벳 번호를 나타냄
ㅇ 심볼들은 왼쪽부터 송신됨
2. 4B3T 매핑 例)
ㅇ 매핑 사용 갯수
- 미 사용 1개 : 연속된 3 심볼 디지트인 0 0 0 은 사용 안 함
- 사용 26개
. no DC Component 6개 : + 0 −, + − 0, 0 + −, 0 − +, − + 0, − 0 +
. differing disparity 10 쌍 (20개) : + 또는 - 부호 중 하나가 반드시 홀수(불일치)
.. `− − − 또는 + + +`, `+ + - 또는 - - +`, `− − − 또는 + + +` 등 10 쌍 (20개)
ㅇ 주요 매핑 例)
- 4 비트 블록 : 0000 => 3 심볼 디지트 : − − − 또는 + + +
- 4 비트 블록 : 0001 => 3 심볼 디지트 : − − 0 또는 + + 0
- 4 비트 블록 : 0010 => 3 심볼 디지트 : − 0 − 또는 + 0 +
- 4 비트 블록 : 0011 => 3 심볼 디지트 : 0 − − 또는 0 + +
- 4 비트 블록 : 0100 => 3 심볼 디지트 : − − + 또는 + + −
- 4 비트 블록 : 0101 => 3 심볼 디지트 : − + − 또는 + − +
- 4 비트 블록 : 0110 => 3 심볼 디지트 : + − − 또는 − + +
- 4 비트 블록 : 0111 => 3 심볼 디지트 : − 0 0 또는 + 0 0
- 4 비트 블록 : 1000 => 3 심볼 디지트 : 0 − 0 또는 0 + 0
- 4 비트 블록 : 1001 => 3 심볼 디지트 : 0 0 - 또는 − 0 0 +
- 4 비트 블록 : 1010 => 3 심볼 디지트 : 0 + −
- 4 비트 블록 : 1011 => 3 심볼 디지트 : 0 − +
- 4 비트 블록 : 1100 => 3 심볼 디지트 : + 0 −
- 4 비트 블록 : 1101 => 3 심볼 디지트 : − 0 +
- 4 비트 블록 : 1110 => 3 심볼 디지트 : + − 0
- 4 비트 블록 : 1111 => 3 심볼 디지트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