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ho   반향, 에코

(2018-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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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지표 例]
통신품질 일반  1. QoS
  2. QoS/NP
  3. NP
  4. QoE
  5. 전송품질
  6. 접속품질
  7. 통화품질
  8. MOS
  9. PSQM
  10. PESQ
  11. R 값
  12. 명료도
  13. 반향,에코
  14. 음량정격
  15. 통화당량
  16. 평가잡음
  17. 목표치

1. 반향 (Echo)소리 등이 되돌아 오는 현상

  ㅇ [전화] 송수화자의 음성이 되돌아와 들리는 현상
     - 송신자의 음성이 수신자측을 거쳐서 다시 송신자의 귀에 들리는 현상 등
        . 통화품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 

  ㅇ [전산]  Echo
     - 전산 키보드 상에서 입력한 글자를 화면에 보여주는 터미널 에코 기능을 말함

  ㅇ [레이더/소나]
     - 어떤 물체에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신호


2. [전화] 반향

  ㅇ 전화 반향 종류
     - 송화자 반향 (Talker Echo, Far end Echo)
        . 신호가 정상 측음과 구별하도록 충분한 지연시간(전형적으로 약 30ms 이상)으로
          송화자의 음성신호의 일부분이 송화자 반향경로를 거쳐 송화자에게 반송되어 발생
     - 수화자 반향 (Listener Echo, Near end Echo)
        . 주 음성신호가 1번 이상 지연신호와 함께 수화단에 도달하는 전송상태를 말함
        . 스피커에서 나온 소리가 다시 마이크를 통해 삽입되어 발생

  ㅇ 전화 반향 원인
     - 전송경로에서 한 번 또는 다수의 전력반사(multiple reflection) 결과로 발생
     - 일반적인 반향의 원인은 2 개의 2선식 가입자선로상호 접속시키는 저손실 4선식
       구간의 각 단 하이브리드(4선/2선 변환)에서 임피이던스 부정합의 결과로 발생
     - 반향의 지연시간은 주로 4선식 전송로의 양방향 지연시간에 의해 결정
        . 주로 브리지 탭이나 하이브리드 회로가 원인

  ㅇ 전화 반향 영향
     - 반향은 음성통신에서 불쾌한 울림을 야기할 수 있고, 수신된 음성대역 데이타의
       비트오율을 손상시킬 수 있다.
     - 현대의 망에서는 수화자 반향은 별 문제가 되지 않고, 송화자 반향이 문제가 된다.

  ㅇ 전화 반향 제거
     - 수화자 반향의 제거는  Echo Canceler로 수행하는데 통상은 음성부호화를 수행하는
       동일 DSP 칩 상에서 이루어짐
     - 이에대한 국제 표준은 ITU-T G.168 이나 대부분의 제품은 독자적인 특허에 의해
       설계되어 제작되고있음


[통신품질 일반] 1. QoS 2. QoS/NP 3. NP 4. QoE 5. 전송품질 6. 접속품질 7. 통화품질 8. MOS 9. PSQM 10. PESQ 11. R 값 12. 명료도 13. 반향,에코 14. 음량정격 15. 통화당량 16. 평가잡음 17. 목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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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품질"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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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통신품질 일반
          1.     1. Q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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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Q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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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통화당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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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목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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