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화 품질
ㅇ 전화 등을 이용한 통화에서 송화자의 입과 수화자의 귀 사이에 제공되어지는 품질의 정도
ㅇ 통화의 명료도, 음량의 크기 등 다양한 요인이 총체적으로 표현됨
2. 일반적으로 통화의 명료성에 대해 척도로 삼는 것들로는,
수화 음량 크기 (Loudness), 명료도 (Articulation), 반복도 (Repetition),
요해도/문장인지도 (Intelligibility), Opinion Test 등이 있음
3. 통화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
ㅇ 아날로그 전송계 : 누화, 반향, 군지연왜곡, 감쇠왜곡 등
ㅇ 데이터 전송계 : 지연(Delay), 지연지터, 패킷손실 등
4. 주관적/객관적 통화품질 표준 척도 (측정/평가 방법)
ㅇ 주관적 평가
- MOS(Mean Opinion Score, ITU-T P.800)
ㅇ 객관적 평가
- E-Model(R-value, G.107),
- PESQ(Perceptual Evaluation of Speech Quality, ITU-T P.862)
- PAMs(Perceptual Analysis Measurement System, BT社),
- PSQM(Perceptual Speech Quality Measurement, P.861) 등
※ PAMs,PSQM,PESQ 특징
. 기준 신호를 망을 통해 전달, 이를 다른 쪽 끝단에서 디지털 신호처리로 비교
하고, 그 결과를 MOS로 환산하는 방식
5. 음성통신에 대해 QoS(서비스품질)을 분류한 例 : ESTI/TIPHON에서 정의한 예
보장형 보장형 보장형 비보장형
(Best) (High) (Medium) (Best-Eff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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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수신자측 G.711 보다 32Kb/s에서 G.726 GSM-FR 보다 -
음성품질 좋음 보다 좋거나 같음 좋거나 같음
(단방향,비대화성)
ㅇ 종단간 지연 < 100ms < 100ms < 150ms < 400ms
(G.114)
ㅇ 총 전송품질의
등급(R-value) - > 80 > 70 > 50
(G.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