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PEG 시스템 표준
ㅇ 여러 영상,음성 등 압축된 데이터 스트림들을 일률적으로 저장,전송하기 위해,
- 단일의 비트열로 패킷화하는 과정에 대한 표준
ㅇ 즉, 압축 부호화된 비디오,오디오,데이터 등 비트 스트림의 `다중화` 및 `동기화`를 규정
- 여러 압축된 다중의 채널 서비스를, 다중화,동기화 등을 통해, 단일의 비트열로 전달
. 전세계 디지털 방송/멀티미디어 TS(Transport Stream) 전달의 사실상의 표준
ㅇ 관련 표준 ☞ MPEG 표준
- ISO/IEC 11171-1 (MPEG-1 시스템)
- ISO/IEC 13818-1 (MPEG-2 시스템 : MPEG-1 시스템까지 포괄함) (ITU-T H.222.0)
※ [참고] ☞ MPEG-2 시스템 주요 용어 참조
2. MPEG 시스템의 `인코딩/디코딩` 및 `계층 구조`
ㅇ 시스템 인코딩/디코딩
- 시스템 인코딩 : 압축된 데이터 스트림들을 저장,전송에 적합하도록 단일하게 포장하는 것
- 시스템 디코딩 : 포장된 것(단일 비트열)을 원래의 것들로 풀어내는 과정
ㅇ 계층 구조
3. MPEG 시스템의 `다중화` 및 `동기화`
ㅇ MPEG 다중화
- 복수의 비디오,오디오,데이터 스트림(ES) 또는 프로그램(PS)을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PES)으로 다중화
. 비디오,오디오,데이터 등의 각각의 기본 스트림(ES)을 PES 패킷화시켜,
. 하나의 전송 스트림(TS)으로 다중화하거나,
. 하나 이상의 전송 스트림(TS)들을 다시 하나의 전송 스트림(TS)으로 재 다중화
* [참고] ES → PES 패킷 → PES 패킷 스트림 → TS 패킷 → TS 스트림
ㅇ MPEG 동기화
- 비디오 및 오디오 미디어 간, 엔코더 및 디코더 간의 동기화
* 다중화 과정 중에, 동기 및 타이밍 기능의 구현은, 실시간 전송을 가능케 함
4. MPEG 시스템의 비트 스트림 구분
ㅇ 기본 비트 스트림 : (MPEG 시스템의 인코더의 입력)
- 기본 스트림 (ES, Elementary Stream)
. 비디오,오디오,데이터가 각각 압축된 미디어 비트 스트림
ㅇ 다중화된 비트 스트림 : (MPEG 시스템의 인코더의 내부 또는 출력)
- 기초 패킷 스트림 (PES, Packetized Elementary Stream)
. PS 및 TS를 만들기위한 전 단계
- 프로그램 스트림 (PS, Program Stream)
. CD-ROM 저장 처럼 단일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규격화된 스트림
- 수송 스트림 (TS, Transport Stream)
. 전송 오류가 있는 전송 채널을 통해 전달되도록 규격화된 스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