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AN CSMA 방식에서 충돌 및 층돌 감지
ㅇ 충돌 (Collision)
- 2 이상의 노드에서 보낸 프레임이 전송매체에 동시에 발생되어 서로 겹쳐 깨지는 현상
ㅇ 충돌 감지 (Collision Sense)
- 송신노드가 한 프레임을 전부 송출하며 걸리는 최대왕복전파시간 내에 타 노드가
공유매체에 송출을 시도하면 전압 변화로 이를 알 수 있음
. 이때 송출노드는 재밍 신호(Jamming Signal)를 케이블에 송출함
2. 최대왕복전파시간
ㅇ 비트 간격
- 10 Mbps 급 : 9.6 ㎲
. 9.6 ㎲ 라는 수치는 이더넷 규격이 작성되던 당시 회로 기술이 송신에서 수신 모드
로 전환에 필요한 최소한도의 시간
- 100 Mbps 급 : 960 ㎱
- 1 Gbps 급 : 96 ㎱
- 10 Gbps 급 : 9.6 ㎱
ㅇ 최대왕복전파시간
- 가장 멀리 떨어진 두 지점 간에 한 프레임이 왕복하는데 걸리는 시간
. 이 시간은 아래와같이 계산되는 최소 크기의 한 프레임을 모두 보내는데 걸리는
시간 보다 길어야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라 볼 수 있음
.. { 8(선행부) + 14(MAC 헤더부) + 46(최소 데이터 프레임) + 4(FCS) 바이트 }
x 8 비트 x (10 Mbps인 경우 비트 간격 9.6 ㎲)
3. 충돌 검출 및 충돌 회피
ㅇ 충돌 검출 (CD) : 유선 LAN
- 충돌되는 신호가 보통 2 이상이므로, 유선매체에서 신호 에너지가 거의 두 배
이상이 되므로 이를 충돌로 판단함 ☞ CSMA/CD (Carrier Detection)
. 송신노드가 자신이 송출할 수 있는 신호 보다 높은 전압이 케이블에 나타나면
이를 충돌로 감지함
. 그러나, 너무 멀리 떨어져있는 노드 간에는 수신 신호 감쇄로 인해 충돌 임계치
보다 낮은 전압을 갖을 수 있으므로 길이가 제한됨 ☞ 세그먼트
ㅇ 충돌 회피 (CA) : 무선 LAN
- 전파 신호는 감쇠가 크므로 여러개의 충돌되는 신호 에너지라도 그렇게 높지 않아
유선 LAN 처럼 전송매체에서의 에너지 레벨 변화로는 충돌 감지 판단을 할 수 없음
- 따라서, 캐리어 감지 만으로 충돌로 간주하며 가급적 충돌을 회피하는 방식을 취함
☞ CSMA/CA (Carrier Avoidance), 반송파 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