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슬롯 시간 (Slot Time)
ㅇ 하나의 프레임의 왕복 전파 시간을 고려한 가장 작은 시간 구분 단위
- 복수의 노드들이 하나의 매체를 공유하는 경쟁 방식(매체 접근 제어 방식)에서,
- 하나의 송출 프레임이 공유 매체 상에 퍼지면서,
- 이에따라 여러 노드들에 영향을 주므로,
- 이를 한정시킬 수 있는 최소 시간 구분 간격
※ 例) 유선 LAN (약 5.12 ㎲), 무선 LAN (9 or 20 ㎲), 블루투스 (625 ㎲) 등
2. [유선 LAN] 슬롯시간 (Slot Time)
ㅇ 이더넷 매체 구간(Segment)의 양끝단 노드 간에 최대 왕복 지연 시간
ㅇ 슬롯시간 = (최대 왕복 전파 시간) + (잼신호 시간간격)
= (physical-layer round-trip propagation time) + (collision enforcement
jam signal time)
ㅇ 충돌을 확인하기 전까지 `최대로 왕복 전파하는데 걸릴 수 있는 가장 긴 시간` 규격
- 틈새시간 규격은 물리적인 매체 형태 마다 다름
. 전통적인 이더넷(10 Mbps)에서, 약 5.12 ㎲ 이상
- 따라서, 틈새시간으로부터 프레임 구성 최대 길이 규격이 결정됨
. 10 Mbps 및 100 Mbps 에서, 512 비트
3. [무선 LAN] 슬롯시간 (Slot Time) (aSlotTime parameter)
ㅇ 슬롯으로 구분된 경쟁윈도우에서의 각 슬롯의 시간 단위를 의미
- 802.11(DSSS,),802.11b(HR/DSSS) : 20 ㎲
- 802.11g(ERP-OFDM),802.11a,802.11n,802.11ac : 9 ㎲
ㅇ 슬롯 시간 ≒ (캐리어 감지에 걸리는 시간,CCA) + (왕복 전파 시간) +
(캐리어 송출에 걸리는 시간) 등
ㅇ 슬롯시간은 PIFS,DIFS를 정의하는데도 필요
- DIFS = aSIFSTime + 2 x aSlotTime
- PIFS = aSIFSTime + aSlot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