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레이밍, 프레임 동기 이란?
ㅇ 전송의 시작과 끝을 알리고, 프레임 경계를 짓는 일
2. 프레이밍을 하는 이유
ㅇ 비트들이 연속적인 비트 열(列,bit stream)로 전송되어지므로,
- 일련의 프레임 단위로 의미있는 인식 기준을 잡도록 반드시 구분되어야 함
. 프레이밍 형식은 문자 전송 위주인지 비트 전송 위주인지 등에 따라 달라짐
※ 프레이밍과 유사하나 약간 다른 의미를 갖는 용어는, ☞ Bit Stuffing / Byte Stuffing 참조
3. 프레임 동기화는 보다 높은 차원의 동기화
ㅇ 프레임 동기화는 심볼 동기 및 위상 동기 등에 비해 보다 높은 차원의 동기화로써,
- 하나의 프레임으로 블록 형태를 갖춘 일련의 디지털 심볼로 구성되어 있게됨
ㅇ 프레임 동기는 통상적으로 데이터링크계층(2계층)에서 이루어짐
4. 프레임 식별/동기화 방식 구분
ㅇ 집중 프레임 동기 (Bunched Frame Alignment)
- 프레임 한쪽 끝에 프레임 비트들을 집중적으로 배열 삽입
. 즉, 독특한 비트열을 배치하는 방법
- 프레임 시작 및 끝 부분에 프레임 식별을 위한 독특한 비트열을 배치
* ☞ 프레임 배열/프레임 정렬어/프리엠블(Frame Alignment Word/Preamble) 참조
ㅇ 분산 프레임 동기 (Distributed Frame Alignment)
- 각 프레임에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프레임 비트 삽입
* ☞ PCM 다중화 방식, DS-1 참조
ㅇ 송수신 간에 정확한 동기를 유지하는 방법 (동기 클럭 기반)
- SDH/SONET 등 동기식 전송방식에서는 전체 망을 동기화하여 (망동기방식),
정확한 동기를 송수신 간에 유지시킴으로써 프레임 동기를 항상 유지하는 방법을 사용
* 프레임 최소 단위 (SDH/SONET 및 PDH PCM 모두 같은 최소 단위를 갖음)
. 125 ㎲ 단위로 프레임 구조화시켜 정확한 시간간격 유지
5. [ 다중화 전송 시 프레이밍 例 ]
ㅇ PCM 프레임 비트 例)
- 24 채널 PCM 회선의 경우 ☞ DS-1 참조
. 채널(샘플) 당 8 비트를 할당하면, 24 Ch x 8 Bit = 192 Bit
. 여기에 시작 또는 끝을 표시하기 위해 1개(프레임 비트)를 추가하여
193 비트로 1 프레임 구성
. 이 프레임 비트를 추가하는 것이 PCM 프레임 동기 임
. 8 (비트/샘플) x 24 (샘플/프레임) x 1 (프레임 비트/프레임) = 193 (비트/프레임)
- 12개 프레임을 그룹화시킨 슈퍼프레임으로 프레임 동기화 도모하게 됨
. 슈퍼프레임(12개 프레임) 동기화 비트 배열 : `100011011100`
ㅇ 경보 例) 프레임동기 상실(Out Of Frame,OOF) 등
- 만일 전송로상에서 프레임 동기가 손실(Out Of Frame,OOF)을 검출하면 경보를 발생시킴
- SDH의 경우
. STM-n 프레임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A1/A2 오버헤드 바이트를 둠
ㅇ 포괄적 프레이밍 기법 例)
- GFP (Generic Framing Procedure)
. 다양한 형태의 신호(IP,Ethernet,FC,FICON 등)를 SDH 전송로(동기식전송망)를 통해
전송할 수 있도록하는 포괄적 Framing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