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이썬 슬라이싱
ㅇ 파이썬 자료형 중에, 순서가 중요한 시퀸스 형태(문자열,리스트,튜플)에서,
- 범위 지정 및 선택 후, 이들을 객체로써 가져오는 방법
ㅇ 방법 : [ : ] (시작,끝을 정하여 범위 참조)
- [형식] seqObj[start : end : step]
. (단, start 포함 됨, end 포함 안함)
- [순서] (0,1,2 ... , -2,-1)
- [반환]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
. (파이썬은, 대부분의 변수 연산이 참조 형태이므로, 참조가 아닌 값을 복사하기 위해서는,
이처럼 슬라이싱을 이용하는 것이 적당함)
- [특징] for문,while문 등에 비해 연산이 대단히 빠름
ㅇ 例)
- seqObj[::1],seqObj[:],seqObj[0:] : 기본 동일 (사본 리턴)
- seqObj[::-1] : 뒤집음
- seqObj[::2] : 2칸씩 건너뛰며 이동 추출
- seqObj[0] : 첫번째 문자 만 추출
- seqObj[-1] : 마지막 문자 (뒤에서 첫번째) 만 추출
- seqObj[:-2] : (처음) ~ (뒤에서 2번째)까지 추출
- seqObj[-2:] : (뒤에서 2번째) ~ (마지막)까지 추출
- seqObj[2:] : (앞 3번째) ~ (마지막)까지 추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