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ㅇ 구 윈도우 API
- MS社의 구 16비트 시스템인 윈도우즈 3.x 시스템에 대한 표준 인터페이스
ㅇ Win32 API
- MS社의 32 비트형 윈도우즈 시스템에 대한 표준 인터페이스
ㅇ 현 윈도우 API
- MS社의 32 비트, 64 비트 윈도우즈 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2. Win32 특징
ㅇ 프로세스를 기본 수행 단위로 하는 UNIX와는 달리, Win 32는 스레드를 기본 수행
단위로 하고 있다.
- 한편, 각 프로세스는 하나 이상의 스레드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ㅇ 거의 모든 시스템 자원들을 Kernel Object라고 하며, 이들은 Handle이라는 것에 의
해 참조될 수 있다.
ㅇ API 함수는 윈도우즈의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함수들이다.
- Win32 함수명들은 대체로 길고 명확하고 읽기쉽게 되어있다.
ㅇ Win32 서브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 (Win32 함수들의 분류)
- KERNEL : 메모리,프로세스 등을 관리하는 커널 (kernel.exe)
- USER :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화면 윈도우를 관리 (윈도우, 메뉴, 다이얼로그,
컨트롤 등을 관리)
- GDI : 물리적 디바이스에 대한 화면처리 및 그래픽을 담당 (gdi.ex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