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정자, 회전자, 계자, 전기자 비교
ㅇ 고정자 (Stator) : 전동기,발전기 등 전기기기에서 고정되어 있는 부분
ㅇ 회전자 (Rotor) : 동력 부하에 연결되어 회전력을 공급하는 회전하는 부분
ㅇ 계자 (Field Magnet) : 주 동작에 필요한 주 자속을 만들어내는 권선 부분
ㅇ 전기자 (Armature) : 자속을 끊으며 전압(기전력)이 유도되는 권선 부분
2. 계자, 전기자의 회전 주체
ㅇ 원리적으로, 계자,전기자 중 어느쪽을 회전시켜도 됨 (회전자)
- 계자 회전 => 회전 계자형 전기기기 라고 함
- 전기자 회전 => 회전 전기자형 전기기기 라고 함
ㅇ 일반적으로,
- 직류기 : 주로, 회전 전기자형
. (전기자 권선이 회전하고, 계자 권선이 고정됨)
- 교류기(동기기) : 주로, 회전 계자형
. (계좌 권선이 회전하고, 전기자 권선이 고정됨)
- 유도 전동기 : 굳이 회전 전기자형, 회전 계자형으로 구분 분리하지 않음
3. 고정자, 회전자의 내부 구성
ㅇ 고정자
- 유도기,동기기의 경우 : 고정자 틀, 철심, 권선 등으로 구성
- 직류기의 경우 : 계자, 계철 등으로 구성
ㅇ 회전자
- 유도기의 경우 : 축, 철심, 권선 등으로 구성
- 직류기의 경우 : 전기자, 정류자, 브러시, 축 등으로 구성
4. 고정자, 회전자 사이의 간격
※ ☞ 공극 (Air Gap) 참조
- 움직이는 부분이 있는 회전기에서는,
- 자기회로가 되는 철심이 공간적으로 연속할 수 없고, 공간적인 틈(공극)으로 자속이 흐르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