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MAIC
ㅇ 6 시그마의 대표적인 수행방법론
- 고객의 핵심 요구사항과 프로세스 간에 성과 차이가 나는 근본원인을 찾아내어
개선하는 문제해결 과제 수행 방법론을 말함
. 일반적으로, 6 시그마 개선전문가(Black Belt)에 의해 3 ~ 5 시그마 수준까지의
개선을 위한 혁신전략 수행시 활용되는 방법론
2. 활용 대상 및 수행기간
ㅇ 기존의 다양한 프로세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으며,
ㅇ 과제의 유형에 따라 수 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될 수 있음
3. 수행절차도
4. 수행 절차 내역 (통상, 주단계별 세부단계 3개씩 총 15단계)
ㅇ Define :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점이나 개선의 기회를 찾는 단계
- 과제선정배경
- 과제정의 : 고객의 정의, CTQ 도출, CTQ에 영향을 주는 핵심 프로세스 파악,
개선 대상의 선정 등
- 과제승인 : 과제등록, 승인, 과제 공식화 등
ㅇ Measure : 문제의 현상 및 정도를 파악하는 단계
- CTQ(Y) 확인 : CTQ(Y) 선정, 운용정의 설정 등
- CTQ(Y) 현수준 평가 : 현재의 프로세스가 고객요구사항을 잘 만족시키는지
- 잠재원인변수 발굴 : 현 프로세스 이해, 잠재원인변수 도출 및 우선순위화
ㅇ Analyze : 근본원인을 분석하고, 핵심원인변수(Vital Few X)를 선정하는 단계
- 분석계획수립 : 가설수립, 데이터수집계획 등
- 근본원인분석
. 가설의 검정 수단 : 그래프/통계적/정성적 분석 시도
. X 인자들의 관련성 분석 등
- Vital Few X의 선정 : 우선순위화 등을 통한 Vital Few X 선정
ㅇ Improve : 최적안 도출 및 실행
- 개선전략수립 -> 최적화 -> 시험적용
- 분석단계에서 발견되고 가시화된 문제에 대해 도출된 주요원인변수에 대한 최적
의 수준을 결정
- 개선안/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개선안에 대한 개발,평가,선정,최적화,시험적용등
. 즉, 문제의 근본원인을 해소하기 위한 개선안의 시험 및 실행
- 만일, Vital Few X 가
. 프로세스 상의 문제라면, 프로세스를 최적화
. 특정 문제라면, 실용적인 해결책을 강구 (예, 벤치마킹, 브레인스토밍 등)
- 경우에 따라서, 제한된 범위내에서 Pilot Test(시험적용)를 실시함
ㅇ Control : 최적조건의 상태로 유지관리
- 관리계획 수립
- 개선결과 확인
- 과제종료 및 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