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기 전동기
ㅇ AC 모터 (교류 전동기)의 일종
ㅇ 유도 전동기 처럼, 3상 교류에 의한 회전자계로 회전력을 얻는 전동기
ㅇ 회전 자계의 속도 및 전동기의 회전 속도가 동일
- 부하 변화 및 전압 변동에도 일정한 속도가 유지됨
2. 동기 전동기의 특징
ㅇ 회전 속도
- 공급 교류 전원의 주파수로 결정되며,
- 기동후, 동기 속도가 되면서 일정하게 됨
ㅇ 고정자,회전자별 특징
- 고정자 : 전류가 공급됨 (전기자 권선이 위치함)
- 회전자 : 영구 자석 또는 전자석 사용 (회전 계자형)
ㅇ 동기 속도로 회전하는 이유
- 회전자 자체가 자극을 갖고 있기 때문
- 이와달리, 유도 전동기는,
. 회전자에 자극이 만들어질 정도로 유도 전류가 생성되어야 하고,
. 이에따라, 회전자와 회전자계 간에 속도 차이가 불가피함
ㅇ 2개의 자계(회전자 자계,고정자 자계)가 존재함
- 이때, 회전자 자계가 끊임없이 고정자 자계를 따라가나, 결코 따자 잡지는 못함
ㅇ 회전력을 얻는 방법
- 영구자석 또는 전자석 간의 흡인력에 의함
- 즉, 외측 자석(회전자계)을 회전시키면 내측 자석(회전자)도 함께 회전하는 등
ㅇ 직류 전동기와는 달리, 회전 각도에 따라 토크가 달라짐
- 동일한 크기의 전류가 흐르더라도,
. 고정자 및 회전자 기자력 사이의 각도에 따라 평균 토크가 달라짐
- 두 자계 사이 각이 클수록, 회전자의 토크도 커짐
ㅇ 동기 전동기는 스스로 기동하지 못함
- 즉, 기동 토크가 0 임
- 따라서, 정지상태에서 동기 속도에 이르게하는 특별한 기동 장치가 필요함
ㅇ 전동기 효율 높음
3. 동기 전동기의 기동법
ㅇ 자기 기동법
- 주파수 감소에 의한 기동법, 제동 권선에 의한 기동법 등
ㅇ 기동용 보조 전동기의 사용
- 원동기에 의한 기동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