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ing Angle, Viewing Distance, Angle of View   시야각, 화각, 시청 거리

(2023-04-26)

F0V, Field of View, View Volume, 시야 범위


1. 시야 (視野) / 시계 (視界) (Field of View, F0V) 이란?으로 넓게 볼 수 있는 범위/정도를 나타냄

  ㅇ 통상, `각도`로써 주어짐


2. 시야각, 화각 (Viewing Angle, Field Angle, Visual Angle)

  ㅇ 겉보기 시야각
     - 겉보기 크기를 정하는 각도 (거리 대 높이 tangent)
        . tan θ = h/d
          

     - 例) 만일, 서로다른 크기의 물체들이라도, 1/2 비례의 높이,거리에 있다면,
        . 동일 겉보기 크기(시야각)를 갖을 수 있음

     * 한편,
        . 상반되는 (시야각, 굴절력) 간에 편안함을 유지하는 최단 거리 ☞ 최소명시거리(250 ㎜) 참조
           .. 통상, 가까울수록 시야각(배율)은 커지지만, 
           .. 그러나, 선명함을 위해 그만큼 굴절력(디옵터)을 높여야 함

  ㅇ 디스플레이 시야각
     - 정면에서는 선명하나, 좌우로 벗어날수록 화면이 어두워짐
        . 통상, 콘트라스트 비(Contrast Ratio)가 10:1 이상이 되어야 하는 각도의 범위
     - 例) LCD의 좁은 시야각 단점으로, OLED의 넓은 시야각은 시장에서 우세하게 된 요인이 됨


3. 가시 각도  :  가시 가능 각도,카메라,촬상관,CCD 등이 물체를 볼 수 있는, 가시 가능 각도 (보통, 120˚ 정도)
       면적 형태로 표출 제한되는 디스플레이 좌우 끝단 간에, 가시 가능 각도
       


4. 시야 범위 (View Volume)영상처리에서 시각화할 수 있는 영역
     


5. 시청 거리 (Viewing Distance)  :  시청 가능 거리

  ㅇ 주요 TV 방식별 적정 가능 시청거리 (H: Picture Height, 화면 높이) 
     - SDTV (720x480) : 7 x H
     - HDTV (1920x1080) : 3 x H
     - UHDTV (7680x4320) : 0.75 x H

  ㅇ 영화
     - Digital Cinema (4096x2160)  : 1.5 x H

[그래픽 표현 ⇩]1. 그래픽 표현   2. 프리미티브   3. 그래픽 좌표계   4. 기하 변환   5. 동차 좌표   6. 투영   7. 시야각  

[디스플레이 (화질) 척도 ⇩]1. 해상도   2. 공간해상도 (수평x수직 해상도)   3. 시간해상도 (응답속도)   4. 개구율   5. 휘도   6. 휘도 대비   7. 시야각,시청거리   8. 화면비  

[카메라 ⇩]1. 카메라   2. 촬상관   3. ENG   4. 화각   5. 비디오 카메라   6. 디지털 카메라   7. 바늘구멍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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