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 전화 (IP Telephony)
ㅇ 음성 통화를 주로 인터넷 기반의 IP 네트워크를 통해서 구현하는 통신 서비스 기술
2. 용어 구분 (IDC社 구분방식)
ㅇ VoIP
- IP 프로토콜 기술을 응용하여 음성을 전송하는데 주안점을 둔 `기술적` 용어
ㅇ Internet Telephony
- 웹투폰 (Web-to-Phone) 등의 서비스로써, 음성공중망 및 인터넷망이 연동하여 나타나는
음성 서비스를 의미하는 `기능성에 촛점을 맞춘` 용어
ㅇ 인터넷 전화 (IP Telephony)
- 위 둘을 포괄하는, `광의의 뜻`을 표현
※ 즉, IP Telephony는,
- `VoIP` 또는 `Internet Telephony` 처럼 각각의 의미로도 사용되나,
- 주로, 이 둘(VoIP 및 Internet Telephony)을 포괄하는 뜻으로 사용
3. 인터넷 전화의 특징
ㅇ 유선전화(PSTN)의 고정성 및 이동전화의 이동성 특성을 모두 갖출 수 있음
ㅇ 통화권 지역 구분이 없이 전국 단일통화 가능
ㅇ 저가로 서비스 가능
ㅇ 음성, 데이터, 화상 등 통합 서비스가 가능
ㅇ 다양한 단말 유형 가능
4. 인터넷 전화 구현 방식
ㅇ Web to Phone, PC to Phone(Phone to PC), IP폰 to IP폰, 휴대폰 to IP폰 등
- 인터넷 단말, PSTN/이동통신 등 다양한 단말 유형 간 음성 및 화상 통화
ㅇ 통합메세징서비스(UMS)/통합 커뮤니케이션(UC)
- E-Mail, 팩스, 음성, 영상 등의 통합 및 상호변환
- 단순한 전화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추가됨
. MoIP (Multimedia over IP), Voice & Video over IP (V2oIP) 이라고도 불리움
. 다양한 부가서비스(화상,음성메일,문자데이터,메신저 등)의 결합상품들이 가능
ㅇ 기타 다양한 형태 가능
- 웹 콜센터, 영상회의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 가능
5. 국내 인터넷전화 정책 및 번호체계
※ ☞ 인터넷전화정책 참조
- 전기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통화권 구분 없이 인터넷을 통해 음성 등을 송수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