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멀티 미디어
ㅇ 멀티미디어의 탄생
- 완전한 백지의 상태에서 새롭게 멀티미디어 산업이 탄생된 것이 아니라,
- 현재의 컴퓨터,이동통신,AV,가전 등이 `디지털화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된
것이라 할 수 있음
- 결과적으로, 지금까지의 상이한 분야들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것이 바로 멀티미디어임
ㅇ 멀티미디어의 지향점
- 과거에 전화,PC,영화,TV,신문 등에 따로따로 존재하던 개별적인 미디어들을
단일한 통로로 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하자는 것
ㅇ 멀티미디어의 특징
- 디지털화
- 통합된 정보 제공
- 상호 작용(인터랙션) 지원
ㅇ 멀티미디어의 최초 용어사용
- 애플컴퓨터사의 스티브 잡스에 의한 것으로 알려짐
2. 멀티미디어 서비스
ㅇ 일반적 정의
- 상호교환되는 정보가 1 이상의 정보타입(영상,데이타,음성,그래픽 등)이 혼합된 서비스
ㅇ 주요 응용분야
- 멀티미디어 회의, 비디오 폰, 화상회의, 비디오감시, 원격학습, 원격진료 등
3. 멀티미디어 통신(네트워킹)
ㅇ 멀티미디어 통신의 특징
- 통상 지연(Delay)에는 민감하게되나,
- 패킷손실(Packet Loss) 등에는 덜민감 ☞ QoS(서비스품질) 참조
ㅇ 멀티미디어 변환
- 아날로그 음성과 디지털 음성 간 변환,
- 부호화된 미디어의 이종(異種) 방식 간 변환 등
* 미디어 변환 처리 장치 ☞ 미디어 게이트웨이 (Media Gateway)
ㅇ 멀티미디어 압축 ☞ 데이터 압축 (Data Compression)
ㅇ 멀티미디어 수송,제어,세션설정 프로토콜
- 물리적 정보의 빠른 흐름 및 제어 : RTP(빠른 수송) / RTSP(수송 제어)
- 논리적 세션 및 정보 흐름 제어(스트리밍) : RTSP(스트리밍 재생 제어)
- 세션 설정,변경,종료 프로토콜 : SIP
ㅇ 즉시 재생 가능 멀티미디어 : 스트리밍 미디어
- 전체 다운로드 전에 실행 가능 미디어
4.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에 대한 주요 표준화 기구
ㅇ ISO/IEC JTC1
- SG18 : 문서처리와 그와 관련된 통신
- SG24 : 컴퓨터 그래픽스와 화상처리
- SG29 : 화상, 음성, 멀티미디어 및 하이퍼미디어 정보코딩
. WG1 : 정지화상코딩 (JPEG)
. WG11 : 동화상 및 음성 코딩 (MPEG)
. WG12 : 멀티미디어, 하이퍼미디어 정보코딩 (MHEG)
ㅇ MMCF
- 데스크탑 비디오 회의, 멀티미디어 메세지와 메일, 멀티미디어 정보서비스
ㅇ DAVIC
- VOD, 멀티미디어 서비스, MPEG 응용
ㅇ AVMMS (ITU-T JCG)
- 멀티미디어 데스크탑 공동작업, 멀티미디어 회의, 멀티미디어 메세지, 멀티미디
어 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