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터핑 (Stuffing)
ㅇ 다중화 전송 또는 컴퓨터 통신이든 모두 하나의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정확하게 오류
없이 송수신측이 인식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 결국 스터핑의 목적
※ [참고] ☞ 프레이밍(프레임 동기)
- 전송의 시작과 끝을 알리고, 프레임 경계를 짓는 일
※ 한편, 컴퓨터통신과 비동기식다중화 분야에서의 스터핑(Stuffing)의 의미는,
아래와 같이 다소 다름
2. [컴퓨터 통신] 비트 스터핑 및 바이트 스터핑 : (동일 패턴의 중복 방지)
ㅇ 데이터 스트림 상에 동일 패턴이 중복되는 것을 방지하는 행위
ㅇ 비트 스터핑
- 데이터를 실은 프레임들의 경계를 구분하기 위해 통상 특정한 비트 배열(Preamble)
을 갖는 플래그 바이트(01111110)라 불리는 경계를 나타내는 바이트를 사용하는데,
- 만일 실제 데이터 내부에 동일한 비트 배열이 있게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의도
적으로 5개의 1을 보내면서 다음 비트에 0을 삽입하는 비트 채우기(bit stuffing) 실시
ㅇ 바이트 스터핑
- ASCII 코드 중에 DLE STX 및 DLE ETX 라는 특정 문자들을 사용하는데,
- 실제 데이타 몸체에서도 동일 문자가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 송신측에서 우연히 나타나는 DLE 문자 바로 직전에 여분의 DLE (extra DLE)를 삽입하게
되는데 이를 바이트 스터핑(Byte Stuffing)이라고함
3. [비동기식 다중화 전송방식] 스터핑 : (다중화시 동기 맞춤)
ㅇ 비동기식 다중화 방식(PDH)에서 저속의 신호들에서 고속의 신호로 만들어가는
다중화 과정에 여러 입력 신호들 간에 동기를 맞추는 과정
ㅇ 즉, 두 개의 입력 신호를 다중화할 때에 `정확한 다중화 시점을 잡기위해` 여분의
비트들을 타임슬롯의 빈 자리에 삽입하는 과정을 비트 스터핑이라고 함
- 이 때에 삽입되는 비트들은 정보가 들어있지 않아서 역다중화시에는 제거됨
ㅇ 송신부,수신수 스터핑 동작
- 송신부
. 입력되는 비트속도와 출력속도(다중화하기 위해 공통 클럭이 채널 별로 취하는
속도)를 위상비교하여 차이가 발생하는 갯수 만큼 비트를 채워넣음(Stuffing)
- 수신부
. 수신부에서는 채워넣기(Stuffing) 여부를 판독하여 채워 넣기된 비트를 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