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자료형
ㅇ (유사명칭)
- 기본 자료형, 원시 자료형 (Primitive Data Type), 내장 자료형 (Built-in Data Type) 등
ㅇ 시스템/컴파일러/인터프리터 등이 직접 제공하는 데이터형
- 즉, 시스템/컴파일러에 의해, 바로 해석될 수 있는 단순한 구조의 자료형
. 주로, 산술연산(+,-,*,/), 비교연산 등의 처리 위주 임
2. 기본 자료형의 구분
ㅇ 숫자형
- 정수형 : int, short, long 등의 자료형
- 실수형 : float, double, long double 등의 자료형
* [참고] ☞ C 상수(리터럴 상수,심볼릭 상수) 등 참조
ㅇ 문자형 : 개별 문자 하나하나의 저장에 사용
- 변수에 하나의 문자 만 저장 가능
* [참고] ☞ 문자열(1 이상의 문자들), C 문자/C 문자열 등 참조
ㅇ 논리값형 / 논리형 : true,false 둘 둥 하나 만 값으로 사용 (통상, 기본값은 false)
- 크기 : 1 비트 이면 충분
- 용도 : 조건식, if 문, while 문 등에 사용
* [참고] ☞ 연산자 (비교연산자, 논리연산자), 조건식, 논리(Logic) 참조
※ [참고] ☞ C 자료형, 자바 자료형, 파이썬 자료형 등 참조
3. 기본 자료형의 특징
ㅇ 기본 자료형의 저장 크기 결정
- 대부분의 컴파일러가 알아서, 상수값을 보고, 적당한 자료형으로 메모리 할당
ㅇ 기본 자료형의 취급
- 통상, 일단 값이 주어지면(할당되면,초기화되면),
- 요구시까지, 변경 않는 상수형 변수 로써 취급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