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픽셀 / 화소 (Pixel, Pel, Picture Element)
ㅇ 그림 또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최소 크기의 점
- 더이상 쪼갤 수 없는 최소 단위의 디지털 영상
ㅇ 그림 또는 이미지는,
- 화소/픽셀의 집합으로 표시되며,
- 통상, 화소/픽셀들이, 비트맵 (Bitmap) 방식으로 저장장치에 기록됨
ㅇ 단, 픽셀은, 정해진 해상도에 의해 결정되는 상대적인 단위임
2. 픽셀, 해상도(선명도) 간의 관계
ㅇ 상대적임
- 픽셀의 수,밀도가 크면 클수록, 선명도가 높아지나,
- 다만, 픽셀이란, 미리 물리적으로 정해진 크기가 아니고,
- 설정된 화면해상도(Spatial Resolution)에 따라 정해지는 상대적인 크기임
ㅇ 픽셀에 의한 해상도 표현 例)
- 보통 컴퓨터 모니터 설정에서는 800*600, 1024*768 과 같은 수치로 선택
. 800*600 (폭: 800 픽셀, 높이: 600 픽셀), 1024*768 (폭: 1024, 높이: 768) 등
3. 픽셀(화소)의 표현 방식
ㅇ 농도 표현
- `휘도(명암)`에 의해 표현
ㅇ 색상 표현
- `휘도` 및 `색도`에 의해 표현
. 픽셀이라는 2차원 사각 격자 안에 색상을 부가시켜 이미지 표현
- 例) 컬러 텔레비전 방식 등에서,
. 각 픽셀은, 휘도(Luminance) 및 색차(Color Difference) 정보 모두를 갖음
4. 픽셀(화소)의 비트 표현 ☞ 픽셀 값 표현 참조
※ 화소(픽셀) 당 비트 수 (bit/pixel, BPP, Bit Per Pixel)
- 디지털 영상 정보 표현의 비트 단위
- 흑백 농도 또는 색(Color)의 수 등을 정의하는 깊이
- 각 화소 점에서 휘도,색도 등의 정보를 한정된 비트 수로 표현한 것
ㅇ 2진 영상 : 영상 밝기(intensity) 표현을 각 화소 당 1 비트 (흑백)로 함
ㅇ 그레이스케일 영상 : 영상 밝기(intensity) 표현을 각 화소 당 1 바이트 (또는, 그 이상)
- 각 화소 당 8 비트 (28 = 256) 구분으로, 0 ~ 255 값에 의해 표현 (0 : 가장 어두움)
ㅇ RGB 영상 : 각 화소 칼러를 R,G,B 성분으로 3 바이트로 표시
- 각 화소 당 24 비트 (224=2563=16,777,216개 색상 표현 가능) ☞ RGB 색상모델 참조
. 이를, 트루 컬러(True Color)라고 함
ㅇ 인덱스(Indexed) 영상
- 1,600만 칼러들 중 인덱스된 리스트 일부만 사용 (color map,color palette 라고도 함)
. 例) GIF의 경우 256색 이하의 인덱스된 컬러 만을 사용
5. 픽셀(화소)의 영상 내 구성
ㅇ 각 영상은, 픽셀 단위로 가로,세로 M x N 크기로 표현되며, ☞ 화면 해상도, 종횡비 참조
- M,N의 전형적인 수치는, 128, 256, 480, 512, 640, 720, 1024 등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