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비스 및 서비스 품질 (QoS) 이란?
ㅇ 서비스의 특징
- 무형성 (intangibility) : 만지거나 볼 수 없는 등
- 비분리성 (inseparability) : 고객이 거래에 참여, 생산,소비가 동시에 이뤄지며, 서로 영향줌
- 변동성 (variabiliy) :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짐
- 고객의 생산과정 참여 : 고객과의 접촉빈도 높음
- 산출물 측정의 곤란성 : 고객의 주관적 선호에 따라 달라짐
ㅇ 이에따라, 서비스에 대한 품질 (서비스 품질)은,
- 소비자가 서비스에 대해 인지하는 품질로써,
- 문맥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며,
- 보통, 무형적이고 확인이 어려운 특성을 지님
2. Parasuraman, Zeithaml & Berry (1985,1988,1991)은, QoS를 다음과 같이 정의함
ㅇ 서비스 품질
- 고객의 주관적 평가(Evaluation)에 의해 이루어짐
ㅇ 지각되고 있는 서비스 품질
- 소비자의 기대(Expectation)와 지각된 서비스(Perceived Quality)의 불일치 정도
3. 통신 분야에서, 통신서비스품질(QoS)의 정의 및 의미
ㅇ [통신 일반]
- 통신서비스품질(QoS) 이란, 트래픽이 통신망에서 전달되면서,
- 예측가능하고 동시에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요구사항
* 통상, 설정되는 가상회선 또는 세션 연결 당 요구되는 서비스 품질을 지칭함
. 例) 지연, 패킷손실, 대역폭, 지터, 가용성 등 ☞ QoS 파라미터 참조
ㅇ [ITU-T 권고 E.800 (1994.8)]
- 통신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서비스 성능들의 총체적 효과
ㅇ [ITU-T 권고 I.350]
- QOS는 사용자가 느끼는 서비스품질로서 서비스 접근점에서 측정 가능한 사건 및
상태로부터 측정할 수 있어야 함
ㅇ [IETF 정의]
- 서비스를 사용하는 형태, 특성, 그리고 요구수준에 다른 사용자의 요구에 적응하여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서비스의 성능지표
※ 좀더 쉽게 표현하자면,
- 제공된 서비스를 사용할 때 불편을 느끼지 않는 수준이나 목표
. 사실 희망하는 서비스 품질 수준이 저마다 다르고 또 서비스 마다 다르기 때문에
QoS를 정의하고 평가하는 척도(Measure)를 만드는 일이란 복잡한 문제 임
- 그러나,
. QoS 관련 항목들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측정 및 평가하여야 만,
. 사용자와 제공자 간의 공정한 계약이 가능하게 됨 (例 ☞ SLA )
4. 통신 분야에서, 사용자 및 제공자의 관점에 따른 품질 차이
ㅇ 망 사용자 입장 : Quality of Service, QOS
- 특정 응용 서비스 사용에 만족하는 정도
ㅇ 망 제공자 입장 : Network Performance, NP
- 어느 수준 이상의 서비스품질을 보장하도록 제어가 가능한 자원요소로써,
측정이 가능하고 정량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값
5. 통신서비스품질(QoS)의 구조
6. 통신서비스품질(QoS) 관련 참고용어
ㅇ ITU 권고 E.800(1996년)에 따른 모델도 ☞ QoS/NP 참조
ㅇ QoS 평가 척도 ☞ QoS 파라미터
ㅇ 인터넷의 QoS ☞ 인터넷 QoS (IP QoS) 참조
ㅇ ATM의 QoS ☞ ATM 서비스 범주, ATM QoS 파라미터 참조
ㅇ 사용자와 제공자와의 계약 ☞ SLA(Service Level Agreement) 참조
ㅇ 음성통화 관련 품질 ☞ 통화품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