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rol Statement   제어문, 제어 구문

(2020-08-16)

Branch Statement, 분기문

1. 제어 구문 (Control Statement) 프로그램 처리 흐름을 제어하는 구문프로그램 제어 구조 참조
     - 알고리즘에 담겨진 논리 제어를, 구문으로 표현/구성할 수 있는 수단
        .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결정하는 일을 구문화한 것 


2. 프로그램 상의 제어 구문의 목적

  ㅇ 순차적 실행 흐름(순차문)에, 
     - 아래와 같이 변화(조건부 실행,반복 실행,분기 실행)를 줄 수 있게 함
        . 例) if/else 문 :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실행
        . 例) while 문, do/while 문 : 조건에 따라 반복 실행의 무한 지속 여부 결정
        , 例) for 문 : 반복 횟수(또는,종결 조건)까지 반복 실행
        . 例) break 문 : 반복 중지
        . 例) switch 문 : 조건에 따라 분기 실행


3. 프로그램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문장 종류조건문 (Conditional Statement) 
     - 조건에 따라 실행이 달라지게 할 때 사용되는 문장 

     - 이러한 실행 구조를, 조건 분기 또는 조건부 분기 (Conditional Branch) 라고도 함
        . 어떤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 만 분기 실행 함
 
     - 조건문 종류
        . if 조건문 (if then else)  : 단순 조건 분기
        . switch 조건문 (switch case)  : 다수 조건 분기
        . try/catch 예외처리문 등   : 예외 조건 분기예외 처리 참조

     - 조건문조건식 구성            ☞ 논리표현식/조건식 참조
        . 조건식을 구성하는, 조건 판단 연산 으로는,
           .. 비교 연산(>,>=,<,<=,==,~= 또는 !=),논리 연산(논리합,논리곱,논리부정) 등에 의함

  ㅇ 반복문 (Iteration Statement, Repetitive Statement)
     - 1 이상의 문장들을 여러번 실행시키는 문장
        . 반드시, 초기화, 비교판단, 증가치 가 있어야 함

     - 반복문 종류 : for 반복문, while 반복문, do while 문 등

     - 반복구간 탈출 및 조정 : break. continue

  ㅇ 분기문 (Branch Statement) 또는 점프문 (Jump Statement)
     - 실행 흐름을 가로채어, 분기/점프 함
     
     - 例) break, continue, goto, return, throw 등
        . break : break 지점까지 실행되고 블록 구문 탈출
        . continue : 이후 문장들은 무시되고, 블록 구문 시작부로 되돌아감
        . goto : 지정된 라벨로 제어 흐름을 넘김
        . return : 상위 루틴으로 복귀
        . throw    ☞ 예외처리 참조

     * 통상, 위 분기문/점프문의 유효 영역이 블록문에 국한되나, 
        . 분기/점프하는 도착지를 라벨이 붙여진 특정 문장으로 지정도 가능


[문장,식] 1. 문장 2. 3. 제어문(조건/반복/분기문) 4. 조건식,조건문 5. 반복문 6. 할당문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전기전자공학
  5.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1. 프로그래밍 언어
        1.   구문
              1. 구문
              2. 구문 용어
              3. BNF,EBNF
              4. 토큰
              5. 식별자
              6. 어휘
          1.   문장,식
            1.   1. 문장
                2.
                3. 제어문(조건/반복/분기문)
                4. 조건식,조건문
                5. 반복문
                6. 할당문
        2.   변수
        3.   자료형/데이터형
        4.   연산,연산자,수식
        5.   부프로그램/함수/프로시저
        6.   예외,이벤트 처리
      2.   프로그래밍 방법론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4.   자료표현코드
      5.   자료구조
      6.   알고리즘
      7.   시스템 소프트웨어
      8.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9.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공학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