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 Coordinator, Color Coordinate System   색 좌표계

(2010-03-10)
1. 색 좌표계 (Color Coordinator,Color Coordinate System)색상모델에 따라 정해지는 색을 성분 요소별로 수치화할 수 있도록 객관화시킨 좌표계


2. 3 차원좌표계

  ㅇ 색 표현은 보통 세가지 요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 각각의 요소를 하나의 축으로 하는 3차원 좌표 시스템에 대응시킴
        . 컬러는 3차원 좌표계 내에 존재하는 하나의 점으로 표시 가능


3. 주요 색 좌표계컬러 공간 참조RGB좌표계
     -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됨
     * 한편, RGB좌표계 이외에 여러가지 다른 색 좌표계가 존재.
        . 그 이유로는 색표현을 위해 RGB 보다 더 작은 데이터,대역폭을 사용하기 위함

  ㅇ CIE 1931 색좌표계
     - 주로 색 밝기를 기준으로 좌표 표현

  ㅇ XYZ : 삼원색의 값이 양수가 되도록함

  ㅇ YIQ, YUV : 아날로그 텔레비젼용 등
     - YIQ : NTSC 칼라텔레비전 방식에서 사용
     - YUV : PAL, SECAM 칼라텔레비전 방식에서 사용
        . YCbCr, YPbPr : 방송 텔레비젼 신호의 상호 호환되는 디지털 신호를 위해 개발


[색 좌표계]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1.   진동
    2.   파동
    3.   광파(빛)
          1.
          2. 광학
          3. 광학 소자
      1.   광량/세기/측광/단위
      2.   빛의 성질/특징
      3.   기하광학
      4.   색채학
            1. 색채 학
        1.   시각(인식)
        2.   색의 3속성/요소
        3.   색채 기초
        4.   색 체계
        5.   색 좌표계
          1.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6.   측색
      5.   발광(광원)
      6.   레이저
      7.   광학 기타일반
    4.   음파(소리)
    5.   탄성파(지진)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