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L, HSI, HSB, HSV   Hue Saturation Lightness/Intensity/Brightness/Value   HSL 색상모델, HSL 색공간, HSL 표색계

(2015-01-15)
1. HSL 또는 HSI, HSB, HSV (Hue, Saturation, Lightness 또는 Intensity/Brightness/Value)

  ㅇ 인간의 실제 시각체계에 근거하여 만든 색상 모델
     - 색상환(Color Circle)과 유사한 형태
        . 색상(H),채도(S),명도(밝기,L) 즉, 색의 3 속성에 의한 좌표로써 컬러를 표현

     - 먼셀 표색계와 비슷한 형태를 갖음

  ㅇ HSL 표현 例)            ☞ 색입체 참조
     - 색상(H) : 0 ~ 360 ˚, 원형의 색상 띠 (`빨주노초파남보`는 대략 51˚씩 차이)
     - 채도(S) : 0 ~ 100 % , 색상의 순도 (빨갛다 ~ 새빨갛다 등)
     - 명도(L) : 0(어둠,검게 보임) ~ 100(밝음,하얗게 보임) %, 색의 밝기

  ㅇ 포토샵 등 대부분의 영상처리 엔진들이 HSL방식에 기반을 둠
     - 컴퓨터 그래픽에서 많이 쓰이는 색체계


[색 좌표계]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1.   진동
    2.   파동
    3.   광파(빛)
          1.
          2. 광학
          3. 광학 소자
      1.   광량/세기/측광/단위
      2.   빛의 성질/특징
      3.   기하광학
      4.   색채학
            1. 색채 학
        1.   시각(인식)
        2.   색의 3속성/요소
        3.   색채 기초
        4.   색 체계
        5.   색 좌표계
          1.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6.   측색
      5.   발광(광원)
      6.   레이저
      7.   광학 기타일반
    4.   음파(소리)
    5.   탄성파(지진)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