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타입

(2021-03-29)

참조, 참조 자료형, Immutable, 불변 객체, Mutable, 가변 객체

1. 참조 자료형 (Reference Data Type)

  ㅇ (주로, 객체지향 언어에서 많이 사용)

  ㅇ 변수 선언과 메모리 생성이 분리되는 데이터형
     - 즉, 변수 선언시, `해당 변수 값이 생성되어 저장되는 메모리의 주소`에 대한 참조가 이루어짐

  ㅇ 종류
     - 배열 참조형 : 배열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자료형
     - 클래스 참조형 : 클래스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자료형
     - 인터페이스 참조형 
        . 자바 언어 등에서는 클래스 외에 인터페이스라는 것을 제공하여주는데,
        . 이러한 인터페이스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자료형
     - 열거 참조형 등

  ㅇ 특징
     - 이들을 조작할 때는 사실상 해당 데이터 자체를 직접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 그에 대한 참조를 통해 조작하는 것임
     - 만일, 생성된 저장 공간에 대한 참조가 없어지면,
        . 후에 가비지 컬렉션에 의한 소멸 과정을 겪게됨 
        . 통상, 참조 카운트(Reference Count)가 0가 되면, 가비지 컬렉터가 해당 메모리를 비우게 됨


2. 불변 객체 타입(Immutable), 가변 객체 타입(Mutable)

  ㅇ 불변 객체 타입
     - 생성 후 그 값의 내용을 바꿀 수 없는 객체
     - 파이썬 例) 숫자, 문자열, 튜플 등

  ㅇ 가변 객체 타입
     - 생성 후에도 그 값의 내용을 바꿀 수 있는 객체
     - 파이썬 例) 리스트, 딕셔너리, 집합, 바이트 등
     - 자바스크립트 例) 배열


[참조 자료형] 1. 객체 2. 객체 타입 3. 자료 추상화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전기전자공학
  5.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1. 프로그래밍 언어
        1.   구문
        2.   변수
        3.   자료형/데이터형
              1. 자료형
              2. 형변환
              3. 레코드
          1.   기본 자료형
          2.   참조 자료형
            1.   1. 객체
                2. 객체 타입
                3. 자료 추상화
        4.   연산,연산자,수식
        5.   부프로그램/함수/프로시저
        6.   예외,이벤트 처리
      2.   프로그래밍 방법론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4.   자료표현코드
      5.   자료구조
      6.   알고리즘
      7.   시스템 소프트웨어
      8.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9.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공학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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