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ing Angle, Viewing Distance, Angle of View   시야각, 화각, 시청 거리

(2022-07-23)

F0V, Field of View, View Volume, 시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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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야각, 화각 (Viewing Angle, Field Angle, Visual Angle)

  ※ 시야(視野) / 시계(視界) (Field of View, F0V) 이란?
     - 으로 볼 수 있는 범위/정도를 나타내는 광학 용어로,
     - 통상, `각도`로써 주어짐

  ㅇ 겉보기 시야각
     - 겉보기 크기를 정하는 각도 (거리 대 높이 tangent)
        . tan θ = h/d
          

     - 例) 만일, 서로다른 물체들이 1/2 비례의 높이,거리에 있다면,
        . 동일 겉보기 크기(시야각)를 갖게됨

     * 한편,
        . 상반되는 (시야각, 굴절력) 간에 편안함을 유지하는 최단 거리 ☞ 최소명시거리(250 ㎜) 참조
           .. 통상, 가까울수록 시야각(배율)은 커지지만, 
           .. 그러나, 선명함을 위해 그만큼 굴절력(디옵터)을 높여야 함

  ㅇ 디스플레이 시야각
     - 정면에서는 선명하나, 좌우로 벗어날수록 화면이 어두워짐
        . 통상, 콘트라스트 비(Contrast Ratio)가 10:1 이상이 되어야 하는 각도의 범위
     - 例) LCD 단점이 좁은 시야각이나, OLED는 넓은 시야각으로 시장에서 우세


2. 가시 각도  :  가시 가능 각도,카메라,촬상관,CCD 등이 물체를 볼 수 있는, 가시 가능 각도 (보통, 120˚ 정도)
       면적 형태로 표출 제한되는 디스플레이 좌우 끝단 간에, 가시 가능 각도
       


3. 시야 범위 (View Volume)영상처리에서 시각화할 수 있는 영역
     


4. 시청 거리 (Viewing Distance)  :  시청 가능 거리

  ㅇ 주요 TV 방식별 적정 가능 시청거리 (H: Picture Height, 화면 높이) 
     - SDTV (720x480) : 7 x H
     - HDTV (1920x1080) : 3 x H
     - UHDTV (7680x4320) : 0.75 x H

  ㅇ 영화
     - Digital Cinema (4096x2160)  : 1.5 x H


[디스플레이 (화질) 척도] 1. 해상도 2. 공간해상도(수평x수직 해상도) 3. 시간해상도(응답속도) 4. 개구율 5. 휘도 6. 휘도 대비 7. 시야각,시청거리 8. 화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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