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ity Audit   품질감사

(2000-03-03)
1. 품질 감사

  ㅇ 조직의 서비스 제공능력에 대한 객관적이고 상세한 검토


2. 품질감사의 필요성

  ㅇ 초기 
     - 품질관리 과정에 대한 적절한 진단을 위한 수단 마련
        . (품질관리 전과정이 잘 운영되고 있는가?)
     - 단점의 교정을 위한 수단 마련
        . (우리의 약점은 무엇인가?)

  ㅇ 최종
     - 궁극적으로 품질이 내재화되었는가 를 판단
        . 실수의 반복을 방지하고 예방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한다.


3. 품질감사 과정(순서)

  ㅇ 감사대상의 선정
  ㅇ 자세한 체크리스트 및 채점 절차 준비
  ㅇ 감사 수행 팀 구성
  ㅇ 감사보고서 작성
 

4. 체크리스트

  ㅇ 고객지향 체크리스트
     - 고객지향적인 관점에서의 체크리스트

  ㅇ 계획과정 체크리스트
     - 적정한 품질관리 계획 수립 여부

  ㅇ 개선사이클 체크리스트
     - 개선 피드백 체계 구성 여부

  ㅇ 일상 과정관리 및 표준 체크리스트
     - 표준 수립 여부, 품질메뉴얼 관리 여부

  ㅇ 전사적 참여 체크리스트
     - 리더십, 팀 활동 여부, 교육 등


5. 품질감사보고서에 포함할 내용들

  ㅇ 강,약점 노출
  ㅇ 개선을 위한 제언 등


[품질기초일반] 1. PDCA 2. 수율 3. 계수치,계량치 4. 품질 관리 5. 품질 비용 6. 품질 감사 7. 품질의 갭 8. 품질 관련 용어 9. 품질기능전개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전기전자공학
  5.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학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   표준화
    2.   측정/계측
    3.   품질
          1. "품질" 이란?
      1.   품질기초일반
        1.   1. PDCA
            2. 수율
            3. 계수치,계량치
            4. 품질 관리
            5. 품질 비용
            6. 품질 감사
            7. 품질의 갭
            8. 품질 관련 용어
            9. 품질기능전개
      2.   고객만족,고객가치
      3.   관리도,공정능력
      4.   신뢰성 공학
      5.   통신품질
      6.   품질경영 방법론
      7.   QC 기초 도구
      8.   프로젝트 관리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