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Malco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2014-04-26)
1. 말콤볼드리지 품질 대상

  ㅇ 미국 레이건 행정부 시절의 상무장관을 지낸 말콤볼드리지가 제안한 품질경영대상
     (일본은 데밍상, 유럽은 유럽품질상 등)으로서 1987년8월 제정됨


2. 평가항목 및 가중치 (매년 수정되고 있음)

  ※ 다음 2가지 성과중심의 목표에 초점을 맞춤
     - 고객에게 보다 개선된 가치를 제공해줌으로써 시장에서 성공
     - 기업의 전반적인 성과와 능력을 향상

  ㅇ 例) 2000년도 평가기준
     - 리더십                   : 125점
     - 전략기획                 : 85점
     - 고객과 시장중시          : 85점
     - 정보와 분석              : 85점
     - 인적자원중시             : 85점
     - 프로세스 관리            : 85점
     - 사업성과                 : 450점
     * 총점                      : 1,000점


[품질경영 방법론] 1. 품질경영 방법론 2. 통계적 품질관리 3. 전사적 품질경영 4. 종합적 품질관리 5.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식스시그마]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   표준화
    2.   측정/계측
    3.   품질
          1. "품질" 이란?
      1.   품질기초일반
      2.   고객만족,고객가치
      3.   관리도,공정능력
      4.   신뢰성 공학
      5.   통신품질
      6.   품질경영 방법론
            1. 품질경영 방법론
            2. 통계적 품질관리
            3. 전사적 품질경영
            4. 종합적 품질관리
            5.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1.   식스시그마
      7.   QC 기초 도구
      8.   프로젝트 관리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