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L   Optical Path Length   광 경로, 광로정, 광 경로길이, 광로 길이, 광학적 거리

(2020-07-06)
1. 광 경로 = 광학적 거리 = 광로정 (Optical Path Length, OPL)의 입장에서 느끼는 거리 

  ㅇ 광학적 경로 거리에 대한 표현식
     - OPL = (시간 t) x (빛속도 c)
           = {(기하학적 경로 거리 L)/(매질빛속도 v)} x {(굴절율 n) x (매질빛속도 v)}
           = L/v x n v = L n
           = (기하하적 경로 거리 L) x (굴절율 n)

  ※ 달리 말하면,
     - (최소 경로) 
        . 기하학적으로는, 두 지점을 잇는 직선이 가장 짧은 거리이나,
        . 은, 시간이 최소인 경로를 따름                            ☞ 페르마 원리 참조
     - (동일 시간 간격)
        . 만일, 광학적 경로가 같다면,
        . 기하학적으로 다른 경로를 지나더라도 걸린 시간은 같음


2. 환산 거리 (Reduced Distance) 또는 축소 거리매질에 따라, 의 진행거리를 같은 시간 동안 진공에서의 진행거리로 환산한 값

       위상 관점에서, 
     - 광파가 `진공에서 OPL 만큼 이동한 위상`과 `굴절률 n인 매질기하학적 거리 만큼
       이동한 위상`은 같게됨


[굴절과 반사] 1. 굴절 (Refraction) 2. 굴절률 3. 스넬의 법칙(굴절 법칙) 4. 반사 (Reflection) 5. 전반사 6. 페르마 원리 7. 광 경로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1.   진동
    2.   파동
    3.   광파(빛)
          1.
          2. 광학
          3. 광학 소자
      1.   광량/세기/측광/단위
      2.   빛의 성질/특징
        1.   빛의 종류
        2.   입사/반사/투과/굴절
        3.   굴절과 반사
          1.   1. 굴절 (Refraction)
              2. 굴절률
              3. 스넬의 법칙(굴절 법칙)
              4. 반사 (Reflection)
              5. 전반사
              6. 페르마 원리
              7. 광 경로
        4.   간섭(빛)
        5.   편광
        6.   회절
        7.   산란
        8.   흡수
        9.   분산
      3.   기하광학
      4.   눈, 시각(인식)
      5.   색채학
      6.   발광(광원)
      7.   레이저
      8.   광학 기타일반
    4.   음파(소리)
    5.   탄성파(지진)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학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