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C Analysis   3C 분석

(2006-06-14)
1. 3C 분석

  ㅇ 주로 마케팅에서 세부시장분석에 많이 사용되는 분석도구

  ㅇ 각 C는 고객(Customer) 분석, 경쟁사(Competitor) 분석, 자사(Corporation/Company) 분석
     을 나타냄


2. 참고사항

  ㅇ 자사 분석   :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자사의 경쟁우의 창출 가능성을 식별
  ㅇ 경쟁사 분석 : 경쟁사의 생산능력, 판매고객, 전략, 움직임, 강약점 등을 분석
  ㅇ 고객 분석   : 고객에 대한 잠재수요, 시장규모 등을 분석


[식스시그마 분석기법] 1. 3C 분석 2. SIPOC 분석 3. SWOT 분석 4. 파레토 분석 5. 포트폴리오 분석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학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   표준화
    2.   측정/계측
    3.   품질
          1. "품질" 이란?
      1.   품질기초일반
      2.   고객만족,고객가치
      3.   관리도,공정능력
      4.   신뢰성 공학
      5.   통신품질
      6.   품질경영 방법론
            1. 품질경영 방법론
            2. 통계적 품질관리
            3. 전사적 품질경영
            4. 종합적 품질관리
            5.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1.   식스시그마
              1. 식스시그마
              2. Big Y
              3. 멘토링
              4. 브레인스토밍
              5. 핵심원인(Vital Few)
          1.   식스시그마 단계
          2.   시그마 수준,측정
          3.   식스시그마 분석기법
            1.   1. 3C 분석
                2. SIPOC 분석
                3. SWOT 분석
                4. 파레토 분석
                5. 포트폴리오 분석
      7.   QC 기초 도구
      8.   프로젝트 관리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