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POC   Supplier Input Process Output Customer   SIPOC 분석, SIPOC 모델

(2014-04-26)
1. SIPOC 모델

  ㅇ 서비스 결과물 또는 산출물의 고객(또는 내부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히 하기 위한
     `프로세스 매핑(Process Mapping)`을 위한 분석도구

     


2. SIPOC 모델 목적 및 특징

  ㅇ 목적
     - 어느 프로세스를 집중 개선할 것인가를 명확히하고,
     - 그에 대해 자원을 집중하기 위함

  ㅇ 특징
     - 전체 팀원들에게 공통의 형식으로 프로세스를 볼 수 있는 의사소통 수단이 됨
     - 전 프로세스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음
     - 개선할 대상 영역을 명확히 할 수 있음


[식스시그마 분석기법] 1. 3C 분석 2. SIPOC 분석 3. SWOT 분석 4. 파레토 분석 5. 포트폴리오 분석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   표준화
    2.   측정/계측
    3.   품질
          1. "품질" 이란?
      1.   품질기초일반
      2.   고객만족,고객가치
      3.   관리도,공정능력
      4.   신뢰성 공학
      5.   통신품질
      6.   품질경영 방법론
            1. 품질경영 방법론
            2. 통계적 품질관리
            3. 전사적 품질경영
            4. 종합적 품질관리
            5.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1.   식스시그마
              1. 식스시그마
              2. Big Y
              3. 멘토링
              4. 브레인스토밍
              5. 핵심원인(Vital Few)
          1.   식스시그마 단계
          2.   시그마 수준,측정
          3.   식스시그마 분석기법
            1.   1. 3C 분석
                2. SIPOC 분석
                3. SWOT 분석
                4. 파레토 분석
                5. 포트폴리오 분석
      7.   QC 기초 도구
      8.   프로젝트 관리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