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굴절능/굴절력 (Refractive power, Dioptic power)
ㅇ 렌즈 등에서, 빛의 방향을 바꾸는 능력
ㅇ 구면 렌즈 표면에서 굴절시키는 능력 = 초점거리의 역수 [m-1]
2. 굴절능의 단위, 부호, 수치
ㅇ 굴절능 단위
- 버전스와 같이, [m-1] 또는 디옵터(Diopter) [D] 를 씀
ㅇ 굴절능 부호
- 버전스 처럼, 오른쪽으로 오목(⊃)하면 양(+)
ㅇ 例)
- 수렴 렌즈(볼록 렌즈)가, +1 [m] 초점거리를 갖으면,
. 굴절능은 +1 [D]
- 발산 렌즈(오목 렌즈)가, -2 [m] 초점거리를 갖으면,
. 굴절능은 -1/2 [D]
3. 버전스, 굴절능 간의 비교, 관계
ㅇ 비교
- 굴절능 : 렌즈 곡면이 광선을 수렴,발산시키는 능력 척도 (렌즈의 곡면 척도)
. 버전스 크기를 변화시키는 렌즈 능력 척도
- 버전스 : 광선이 수렴,발산하는 척도 (광선의 발산/수렴 척도)
ㅇ 만일, 양의 굴절능 값을 갖는 렌즈가,
- 음의 버전스 값을 갖는 발산하는 빛 보다,
.. 이때, 물체가 가까울수록 음의 버전스 값이 커짐
- 그 값이 더 크다면,
- 렌즈 곡면에서 굴절후 그 빛은 수렴하게 됨
3. 매질 굴절률을 고려한 굴절능
ㅇ K = (n2 - n1)/r
- K : 굴절능
- n : 굴절률
- r : 곡률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