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찰 공학 (Tribology, 트라이볼로지)
ㅇ 마찰,마멸,윤활 작용 처럼 물체 표면끼리의 상호작용 연구
ㅇ 주요 현상
- 마찰 (Friction) : 수직 하중 하에 두 접촉 물체 간의 상대 미끄럼 운동에 대한 저항
- 마멸 (Wear) : 물체 표면 재료가 점진적으로 원치않게 손실,제거되는 현상
- 윤활 (Lubrication) : 서로 미끄러질 때 그 사이에 윤활제를 넣어서 마찰이나 마모를 줄이는 것
2. 표면 가공 (Surface Finishing)
ㅇ 표면 기계 가공 (Machining)
- 절삭 (Cutting)
- 연삭 (Grinding) : 미세 숫돌 입자를 이용한 표면 가공
- 연마 (Polishing) : 매끈하고 광택있는 표면을 얻는 공정
- 표면 소성가공 등
ㅇ 표면 피막 가공 (Coating)
- 도금 (Plating), 산화 피막 (Oxide Coating), 피막 증착 (Thin Film Deposition),
분말 코팅 (Powder Coating), 페인트 (Paint) 등
ㅇ 표면 열처리 가공 (Heat Treatment)
- 가열 경화, 침탄, 질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