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bology   마찰 공학, 윤활 공학

(2020-02-16)

트라이볼로지, 표면 특성, 표면 현상, Polishing, 연마

1. 마찰 공학 (Tribology, 트라이볼로지)마찰,마멸,윤활 작용 처럼 물체 표면끼리의 상호작용 연구

     - 마찰(Friction)    : 수직 하중 하에 두 접촉 물체 간의 상대 미끄럼 운동에 대한 저항
     - 마멸(Wear)        : 물체 표면 재료의 원치않는 손실,제거되는 현상
     - 윤활(Lubrication) : 서로 미끄러질 때 그 사이에 윤활제를 넣어서 마찰이나 마모를 줄이는 것


2. 표면 가공 (Surface Finishing)표면 기계 가공 (Machining)
     - 절삭 (Cutting)
     - 연삭 (Grinding)
     - 연마 (Polishing) : 매끈하고 광택있는 표면을 얻는 공정
     - 표면 소성가공 등

  ㅇ 표면 피막 가공 (Coating)
     - 도금 (Plating), 산화 피막 (Oxide Coating), 피막 증착 (Thin Film Deposition),
       분말 코팅 (Powder Coating), 페인트 (Paint) 등

  ㅇ 표면 열처리 가공 (Heat Treatment)
     - 가열 경화, 침탄, 질화 등


[재료 (기타일반)] 1. 주요 재료 2. 나노 기술 3. 홀 효과 4. 부식 5. 도료 6. 표면 공학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