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술공통 : 과학기술에 공통적으로 쓰이는 용어
- ▷ 기초과학 : 순수 과학
- ▷ 생명과학 : 생명체의 작동 속성을 연구
- ▷ 진동/파동 : 진동 및 비국지적인 전파 현상 (빛,소리,지진 등)
- ▷ 전기전자공학 : 전기적 거동에 대한 일체의 현상 탐구
- ▷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 다양한 정보의 생성,전달,표현을 다룸
- ▷ 통신/네트워킹 : 약속된 절차로 정보를 주고받는 제반 기술
- ▷ 정보기술(IT) :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 및 정보시스템의 제공,처리,이용
- ▷ 공학 (역학,기계,재료등) : 인간생활에 가치(효용)를 증대시키는 제반 기술
- ▽ 설계/표준/계측/품질 : 제품/서비스에 대한 유용성을 창조,유지,보증하는 기술
- ▷ 설계 :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창조 활동
- ▷ 표준화 : 표준의 제정,보급,시험 등을 포괄하는 개념
- ▷ 인증,인정 제도 및 시험,검사 : 제품의 평가/인증 등 제반 활동
- ▷ 측정/계측 : 사물/현상의 성질을 계량적으로 나타내는 행위
- ▽ 품질 : 소비자 입장에서 본 제품/서비스에 대한 유용성
- 1. "품질" 이란? : 사용의 적합성, 요구조건에의 일치성
- ▷ 품질기초일반 : 품질 관련 기초 용어 등
- ▷ 고객만족, 고객가치 : 기업과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양방향적인 사고방식
- ▷ 샘플링 검사 :
- ▷ 관리도, 공정능력 : 공정이 통계적 관리 상태에 있는지 여부의 평가 수단
- ▽ 신뢰성 공학 : 시간적으로 안전성,보전성 등을 다루는 공학
- 1. 신뢰성 : 일정 기간 동안 주어진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2. 신뢰성 공학 용어
- ▷ 신뢰성 척도 : 신뢰도,고장률,가용도,평균수명 등
- ▷ 고장,결함 :
- ▽ 수명분포 :
- 1. 수명 분포
- ▷ 신뢰성 시험 :
- ▷ 신뢰성 기타용어 :
- ▷ 통신 품질 : 통상, 가상회선(세션) 당 요구되는 서비스 품질
- ▷ 품질경영 방법론 : 품질 향상을 통해 기업의 장기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경영 방법론
- ▷ QC 기초 도구 :
- ▷ 프로젝트 관리 :
- ▷ 기술경영 : 공학과 경영학을 통합한 개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