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술공통 : 과학기술에 공통적으로 쓰이는 용어
- ▷ 기초과학 : 순수 과학
- ▷ 생명과학 : 생명체의 작동 속성을 연구
- ▷ 진동/파동 : 진동 및 비국지적인 전파 현상 (빛,소리,지진 등)
- ▷ 전기전자공학 : 전기적 거동에 대한 일체의 현상 탐구
- ▽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 다양한 정보의 생성,전달,표현을 다룸
- ▷ 비디오 : 광학적 영상을 전기적으로 변환시킨 영상 신호
- ▷ 오디오 : 모든 자연 소리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뀌어 표현된 것
- ▷ 멀티미디어 : 상호 교환될 수 있는 1 이상의 정보 타입
- ▷ 방송 : 불특정 다수에게 동시에 정보를 전달하는 것
- ▷ 디스플레이 : 전기적 신호를 영상으로 변환시켜주는 장치
- ▷ 조명 : 광의로, 인간생활의 시간 및 공간을 넓히는데 이용되는 기술
- ▽ 정보이론/코딩 : 정보의 정량적 평가,한계 및 코드 변환을 다룸
- ▽ 정보이론 : 정보의 정량화, 정보 전달의 한계 및 기준을 설명
- 1. 정보이론 이란? : 통신 상의 정보 전달의 한계 및 기준
- ▷ 정보량 : 정보량의 정량적 정의
- ▽ 샤논의 정리 : 부호화 한계 및 전송 한계(채널용량)에 대한 이론 제시
- 1. 샤논의 정리들 : 최적의 통신시스템 설계에 대한 이론적 근거
- 2. 샤논의 제1정리 : (정보원 부호화 정리)
- 3. 샤논의 제2정리 : (채널 부호화 정리)
- 4. 샤논의 제3정리 : (채널 용량 정리)
- ▷ 코드이론 : 주어진 응용에 적합토록 코드(부호)의 속성 및 효율적인 코드로의 변환을 다룸
- ▷ 부호화 : 대상되는 심볼에 하나의 부호어를 할당하는 대응관계/매핑/변환
- ▷ 소스부호화 : 정보원(Source)을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압축하는 과정
- ▷ 채널부호화 : 수신측이 채널 오류를 검출,정정할 수 있도록 송신원에서의 신호 변환 과정
- ▷ 통신/네트워킹 : 약속된 절차로 정보를 주고받는 제반 기술
- ▷ 정보기술(IT) :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 및 정보시스템의 제공,처리,이용
- ▷ 공학 (역학,기계,재료등) : 인간생활에 가치(효용)를 증대시키는 제반 기술
- ▷ 설계/표준/계측/품질 : 제품/서비스에 대한 유용성을 창조,유지,보증하는 기술
- ▷ 기술경영 : 공학과 경영학을 통합한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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