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V   YUV 색좌표계

(2009-07-30)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진동/파동 > [진동]
[파동]
[광파(빛)]
[음파(소리)]
[탄성파(지진)]
광파(빛) >   1.
  2. 광학
  3. 광학 소자
[광량/세기/측광/단위]
[빛의 성질/특징]
[기하광학]
[색채학]
[발광(광원)]
[레이저]
[광학 기타일반]
색채학 >   1. 색채 학
[시각(인식)]
[색의 3속성/요소]
[색채 기초]
[색 체계]
[색 좌표계]
[측색]
색 좌표계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1. YUV

  ㅇ 아날로그 칼라 텔레비전 PAL방식에서 사용하는 색좌표계를 말함


2. RGB로부터 변환 

   * RGB 신호감마보정한 R' G' B'를 사용

  ㅇ Y = 0.299 R'+ 0.587 G'+ 0.114 B'
  ㅇ U = -0.147 R'- 0.289 G'+ 0.436 B'= 0.492 ( B'- Y )
  ㅇ V = 0.615 R'- 0.515 G'- 0.100 B'= 0.877 ( R'- Y )


3. YUV 색좌표계 사용 이유 

  ㅇ 디지털 처리시에 RGB 보다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 빠른 처리 속도 가능

  ㅇ YUV는 전송방식에 따라, YCbCrYPbPr으로 나뉨


[색 좌표계]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1.   진동
    2.   파동
    3.   광파(빛)
            1.
            2. 광학
            3. 광학 소자
      1.   광량/세기/측광/단위
      2.   빛의 성질/특징
      3.   기하광학
      4.   색채학
              1. 색채 학
        1.   시각(인식)
        2.   색의 3속성/요소
        3.   색채 기초
        4.   색 체계
        5.   색 좌표계
          1.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6.   측색
      5.   발광(광원)
      6.   레이저
      7.   광학 기타일반
    4.   음파(소리)
    5.   탄성파(지진)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요약목록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 소액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