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

(2022-05-20)

1. ERP (전사적자원관리)

  ㅇ 개별적인 영업,물류,자재관리,생산계획,재무,회계관리,설비관리 등 각 부문별 시스템을,
     - 하나로 통합해 기업의 전과정을 하나의 일관된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것
     * 기업내 산재된 업무 프로세스의 통합에 중점을 두는 개념

  ㅇ 또한, 재무/회계, 인사, 물류, 판매 등 기업운영에 필요한 업무와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응용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통칭하기도 함
     - ERP 소프트웨어 패키지 구매 적용에서 업무 프로세스 개선 통합까지의 개념

  ㅇ 단순히 정보시스템 개선의 차원을 넘어 업무 프로세스표준화라는 기본사상을 바탕으로,
     - 프로세스 개선, 조직 변화 등 전사적 변화를 추구하는 혁신기법


2. ERP 목표 및 지향점 :  획기적인 업무처리시간의 단축

  ㅇ 기업내부 및 기업외부의 모든 자원 관리 -> 자원관리 상호연계
  ㅇ 기업 운영방법의 개선 도모             -> 변화관리 프로세스3. 주요 특징

  ㅇ ERP와 프로세스 혁신은 수레의 양바퀴
     - 시스템 설계시 선진업체의 표준절차를 고려하기 때문에 프로세스 혁신을 유발
  ㅇ 추진주체 : 전사적 경영혁신추진부서 및 원가관리담당부서
  ㅇ 소프트웨어 형태 : 통상적으로, 패키지화된 소프트웨어
  ㅇ 시스템 구축 형태
     - 해당 기업의 각종 환경에 맞추어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고, 
       ERP의 사상에 기업의 제반 요소들을 맞춤
     - 각종 관리회계 기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시스템 구축과 병행
  ㅇ 관련 정보시스템
     - DW, CRM, SCM(Supply Chain Management) 등
     - 한편, 고객기업과 관계사 등 기업외부의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 통합하는 의미에
       서 CRM, SCM 등을 통합시킨 ERP를 확장 ERP 라고도 불리움


4. ERP 구축을 위한 성공요소

  ㅇ 조직원의 공감대를 기반으로 조직문화에 맞는 접근방법 선택
  ㅇ 업무혁신 차원에서의 강력한 업무프로세스 재설계 추진
  ㅇ ERP 도입에 따르는 성과를 계량적으로 측정
  ㅇ 사용자가 중심이 되어 프로젝트 추진 등

기업지원시스템
   1. CRM   2. ERP   3. MDM   4. MIS   5. PLM   6. SCM   7. SOA   8. BPM   9. DSS  
경영혁신
   1. ABC(활동기준원가)   2. BPM(비지니스프로세스관리)   3.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   4. BSC   5. ERP(전사적자원관리)   6. TQM(전사적품질경영)   7. 다운사이징   8. 벤치마킹   9. 식스시그마   10. 재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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