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ing Angle, Viewing Distance, Angle of View   시야각, 화각, 시청 거리

(2023-04-26)

F0V, Field of View, View Volume, 시야 범위


1. 시야 (視野) / 시계 (視界) (Field of View, F0V) 이란?으로 넓게 볼 수 있는 범위/정도를 나타냄

  ㅇ 통상, `각도`로써 주어짐


2. 시야각, 화각 (Viewing Angle, Field Angle, Visual Angle)

  ㅇ 겉보기 시야각
     - 겉보기 크기를 정하는 각도 (거리 대 높이 tangent)
        . tan θ = h/d
          

     - 例) 만일, 서로다른 크기의 물체들이라도, 1/2 비례의 높이,거리에 있다면,
        . 동일 겉보기 크기(시야각)를 갖을 수 있음

     * 한편,
        . 상반되는 (시야각, 굴절력) 간에 편안함을 유지하는 최단 거리 ☞ 최소명시거리(250 ㎜) 참조
           .. 통상, 가까울수록 시야각(배율)은 커지지만, 
           .. 그러나, 선명함을 위해 그만큼 굴절력(디옵터)을 높여야 함

  ㅇ 디스플레이 시야각
     - 정면에서는 선명하나, 좌우로 벗어날수록 화면이 어두워짐
        . 통상, 콘트라스트 비(Contrast Ratio)가 10:1 이상이 되어야 하는 각도의 범위
     - 例) LCD의 좁은 시야각 단점으로, OLED의 넓은 시야각은 시장에서 우세하게 된 요인이 됨


3. 가시 각도  :  가시 가능 각도,카메라,촬상관,CCD 등이 물체를 볼 수 있는, 가시 가능 각도 (보통, 120˚ 정도)
       면적 형태로 표출 제한되는 디스플레이 좌우 끝단 간에, 가시 가능 각도
       


4. 시야 범위 (View Volume)영상처리에서 시각화할 수 있는 영역
     


5. 시청 거리 (Viewing Distance)  :  시청 가능 거리

  ㅇ 주요 TV 방식별 적정 가능 시청거리 (H: Picture Height, 화면 높이) 
     - SDTV (720x480) : 7 x H
     - HDTV (1920x1080) : 3 x H
     - UHDTV (7680x4320) : 0.75 x H

  ㅇ 영화
     - Digital Cinema (4096x2160)  : 1.5 x H

그래픽 표현
   1. 그래픽 표현   2. 프리미티브   3. 그래픽 좌표계   4. 기하 변환   5. 동차 좌표   6. 투영   7. 시야각  
디스플레이 (화질) 척도
   1. 해상도   2. 공간해상도(수평x수직 해상도)   3. 시간해상도(응답속도)   4. 개구율   5. 휘도   6. 휘도 대비   7. 시야각,시청거리   8. 화면비  
카메라
   1. 카메라   2. 촬상관   3. ENG   4. 화각   5. 비디오 카메라   6. 디지털 카메라   7. 바늘구멍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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