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ity Cost   품질 비용

(2004-08-10)

1. 품질 비용품질관리를 위하여 들어가는 예방활동, 평가활동 및 잘못된 품질로 야기되는 비용손실
     - 즉, 요구되는 품질을 실현하기 위하여 지불되어야만 하는 일체의 원가(비용)를 의미
        . `의도한 (목표)품질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불완전한품질에 기인하여 발생
           하는 (손해)비용`
            .. 이를 개념적으로 최초로 제안한 사람은 쥬란박사
   

2. 품질비용 구분

  ㅇ 예방비용 (Prevention Cost)
     - 품질교육훈련, 검사장비의 설계 및 구매, 외주업체평가 등
        . (품질관리 계획,기술,교육,사무 등)

  ㅇ 평가비용 (Appraisal Cost)
     - 표준(규격)에의 일치성을 평가하는 품질검사/시험하는데 소용되는 비용
        . (수입검사,공정검사,완성품검사 등)

  ㅇ 실패비용 (Failure Cost)
     - 내부실패비용
        . 서비스불량에 따른 교정작업 등 서비스 제공 이전에 주로 발생하는 비용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인 상에서 대기(정체)가 발생하여 생기는 비용 등

     - 외부실패비용 
        . 보증배상, 반품처리,고객불만 등 기회상실비용

품질기초일반
   1. PDCA   2. 수율   3. 계수치,계량치   4. 품질 관리   5. 품질 비용   6. 품질 감사   7. 품질의 갭   8. 품질 용어   9. 품질기능전개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기술용어해설 후원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