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Malco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2014-04-26)

1. 말콤볼드리지 품질 대상

  ㅇ 미국 레이건 행정부 시절의 상무장관을 지낸 말콤볼드리지가 제안한 품질경영대상
     (일본은 데밍상, 유럽은 유럽품질상 등)으로서 1987년8월 제정됨


2. 평가항목 및 가중치 (매년 수정되고 있음)

  ※ 다음 2가지 성과중심의 목표에 초점을 맞춤
     - 고객에게 보다 개선된 가치를 제공해줌으로써 시장에서 성공
     - 기업의 전반적인 성과와 능력을 향상

  ㅇ 例) 2000년도 평가기준
     - 리더십                   : 125점
     - 전략기획                 : 85점
     - 고객과 시장중시          : 85점
     - 정보와 분석              : 85점
     - 인적자원중시             : 85점
     - 프로세스 관리            : 85점
     - 사업성과                 : 450점
     * 총점                      : 1,000점

품질경영 방법론
   1. 품질경영 방법론   2. 통계적 품질관리 (SQC)   3. 전사적 품질경영 (TQM)   4. 종합적 품질관리 (TQC)   5.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MB)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기술용어해설 후원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