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ice Establishment   개통, 개통율, 신규개통율

(2004-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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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지표 例]
품질지표 例  1. SNR(신호대 잡음비)
  2. DTD(발신음지연)
  3. PDD(다이얼후 접속지연)
  4. BER(비트오류율)
  5. 가상호해제율
  6. 개통율
  7. 소통율
  8. 신고고장율
  9. 전송 손실
  10. 전자교환시설 운용품질수준
  11. 접속성공율
  12. 통화완료율
  13. 패킷손실율
  14. 패킷전송지연
  15. 호 접속지연

1. 개요

  ㅇ 개통
     - 유무선 통신망에서 통신서비스의 접근성을 완성시키는 것

  ㅇ 개통율 
     - 총 신규가설 개통건수 중 약정일내 개통된 건수의 비율


2. 통상적인 산출공식

  ㅇ 개통율  :  총 약정건수 중 약정일내 개통된 건수의 비율

                       약정일내 개통건수 
    - 개통율 = --------------------------------  x 100 (%)
                총 약정건수 중 개통처리된 건수 

       ※ (참고사항) 
          . 개통 : 신규,전입,부활,설변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통을 의미
          . 개통처리 : 미가설되지 않은 실제 개통된 것을 의미

  ㅇ 신규개통율  :  총 신규가입 약정건수 중 약정일내 신규 개통된 건수의 비율

                           약정일내 신규 개통건수
    - 신규개통율 = ----------------------------------------- x 100 (%)
                    총 신규 개통약정건수 중 개통처리된 건수 



※ 유의할 점

   개통이라는 의미가 정확하게 정의되지 않아 개통시점의 불일치가 생길 수 있다.
   즉, 영업관리와 시설관리 관점이 서로 다르다.
   통상 영업관리에서는 과금할 준비가 된 시점을 개통으로 보고, 시설관리에서는 서비
   스할 수 있는 시설의 준비가 된 시점을 개통으로 본다. 결과적으로 개통시점은 차이
   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개통사실을 고객에게 통보 또는 고객이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하는 그 시점부터  과금을 시작하게 시스템화하여 개통의 시점을 고객의 관점에
   서 일치시키는 노력들이 있다.


[품질지표 例] 1. SNR(신호대 잡음비) 2. DTD(발신음지연) 3. PDD(다이얼후 접속지연) 4. BER(비트오류율) 5. 가상호해제율 6. 개통율 7. 소통율 8. 신고고장율 9. 전송 손실 10. 전자교환시설 운용품질수준 11. 접속성공율 12. 통화완료율 13. 패킷손실율 14. 패킷전송지연 15. 호 접속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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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표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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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품질" 이란?
      1.   품질기초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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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관리도,공정능력
      4.   신뢰성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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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품질지표 例
          1.     1. SNR(신호대 잡음비)
                2. DTD(발신음지연)
                3. PDD(다이얼후 접속지연)
                4. BER(비트오류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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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전송 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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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호 접속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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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QC 기초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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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기술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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