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ture Sequence, Sequence Layer   화면열, 화면열 층, 화면열 계층, 시퀸스 층

(2016-06-21)

SH, Sequence Header, 화면열 헤더


1. 화면열 계층 

  ㅇ 화면열 (Picture Sequence)
     - 여러 장의 정지화상이 모인 집합
        . 보통 수백~수만 장의 픽처들이 하나의 sequence를 형성함

  ㅇ 화면열 계층 (Sequence Layer)
     - 화면열 헤더(Sequence Header) 및 화면그룹(GOP)로 구성됨

       

     * GOP : 임의 시점으로의 접근 및 재생이 가능하도록 한 단위


2. MPEG-2 비트스트림 상의 화면열 상세 구조

  

  ㅇ 화면열 헤더 (sequence header, SH)
     - 헤더 시작코드 (sequence start code) : 화면열의 시작을 알림 (4 바이트)
        . 0x 00 00 01 B3 (23개 `0` 및 1개 `1` 그리고 `1011 0011`, 총 32 비트)
        . sequence_header_code = (start_code_prefix + seq_start_code)
           .. start_code_prefix : 0x 00 00 01 (24 비트), seq_start_code : 0x B3 (8 비트)
     - 화면 크기 (가로,세로 크기)
        . horizontal_size_value (12 비트) + vertical_size_value (12 비트)
     - 화면률 (가로,세로 크기 비율)
        . aspect_ratio_information (4 비트)
     - 영상 프레임률
        . frame_rate_code (4 비트)
     - 비트율 
        . bit_rate_value (18 비트)
     - 버퍼 크기 등

  ㅇ 화면열 확장부 (sequence extension)
     - 확장 시작코드 (sequence extension code)
        . 0x 00 00 01 B5 (23개 `0` 및 1개 `1` 그리고 `1011 0101`, 총 32 비트)
        . 만일, 화면열 헤더 뒤에 확장 시작코드가 발견되면, MPEG-2 비트스트림이고,
                확장부가 있음을 알게 됨
     - 프로파일, 레벨
     - 색차 형식 등

  ㅇ 화면모음 (GOP)
     - 1 이상의 여러 GOP들이 화면열 헤더 뒤에 뒤따르게 됨

  ㅇ 화면열 끝 (sequence end/trailer)
     - 화면열 종료코드 (sequence end code)
        . 0x 00 00 01 B7 (23개 `0` 및 1개 `1` 그리고 `1011 0111`, 총 32 비트)

MPEG 영상 계층
   1. 화면열 계층   2. GOP 계층   3. 픽처 계층   4. 슬라이스 계층   5. 매크로 블록   6. 화소 블록   7. 픽셀(화소)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기술용어해설 소액 후원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