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ture Sequence, Sequence Layer   화면열, 화면열 층, 화면열 계층, 시퀸스 층

(2016-06-21)

SH, Sequence Header, 화면열 헤더


1. 화면열 계층 

  ㅇ 화면열 (Picture Sequence)
     - 여러 장의 정지화상이 모인 집합
        . 보통 수백~수만 장의 픽처들이 하나의 sequence를 형성함

  ㅇ 화면열 계층 (Sequence Layer)
     - 화면열 헤더(Sequence Header) 및 화면그룹(GOP)로 구성됨

       

     * GOP : 임의 시점으로의 접근 및 재생이 가능하도록 한 단위


2. MPEG-2 비트스트림 상의 화면열 상세 구조

  

  ㅇ 화면열 헤더 (sequence header, SH)
     - 헤더 시작코드 (sequence start code) : 화면열의 시작을 알림 (4 바이트)
        . 0x 00 00 01 B3 (23개 `0` 및 1개 `1` 그리고 `1011 0011`, 총 32 비트)
        . sequence_header_code = (start_code_prefix + seq_start_code)
           .. start_code_prefix : 0x 00 00 01 (24 비트), seq_start_code : 0x B3 (8 비트)
     - 화면 크기 (가로,세로 크기)
        . horizontal_size_value (12 비트) + vertical_size_value (12 비트)
     - 화면률 (가로,세로 크기 비율)
        . aspect_ratio_information (4 비트)
     - 영상 프레임률
        . frame_rate_code (4 비트)
     - 비트율 
        . bit_rate_value (18 비트)
     - 버퍼 크기 등

  ㅇ 화면열 확장부 (sequence extension)
     - 확장 시작코드 (sequence extension code)
        . 0x 00 00 01 B5 (23개 `0` 및 1개 `1` 그리고 `1011 0101`, 총 32 비트)
        . 만일, 화면열 헤더 뒤에 확장 시작코드가 발견되면, MPEG-2 비트스트림이고,
                확장부가 있음을 알게 됨
     - 프로파일, 레벨
     - 색차 형식 등

  ㅇ 화면모음 (GOP)
     - 1 이상의 여러 GOP들이 화면열 헤더 뒤에 뒤따르게 됨

  ㅇ 화면열 끝 (sequence end/trailer)
     - 화면열 종료코드 (sequence end code)
        . 0x 00 00 01 B7 (23개 `0` 및 1개 `1` 그리고 `1011 0111`, 총 32 비트)

MPEG 영상 계층
   1. 화면열 계층   2. GOP 계층   3. 픽처 계층   4. 슬라이스 계층   5. 매크로 블록   6. 화소 블록   7. 픽셀(화소)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