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페이스 이란?
ㅇ 설계,초기 코딩 등을 할 때는, 대상에 어떤 속성과 메소드들이 존재하는지 명세 만 해놓고,
- 실제 구현은, 각 구현체 마다 다르게 구현할 수 있게 약속하여 둔 것
2. [객체지향언어] 인터페이스
ㅇ 기능 스펙을 모아 명세해놓기 만 한 것 임
- 즉, 인터페이스는 실제 객체가 아니며,
- 단순히 기능 스펙을 모아 명세해놓기 만 한 것임
ㅇ 일종의 클래스 템플릿 임
- 즉, 인터페이스는 클래스를 위한 일종의 템플릿이라고도 할 수 있음
- 비록 클래스 처럼 정의되지만, 메소드를 직접 처리하거나, 객체(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음
ㅇ 특히, 공통 메소드 정의시에 유용함
- 서로 다른 성격의 클래스들에게서, 공통으로 사용할 만한 메소드를 정의하는데에 유용한 도구
ㅇ 다형태성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
- (다형태성 : 프로그램의 문맥에 따라 여러 다른 형태나 동작을 할 수 있는 능력)
3. [객체지향언어] 인터페이스의 활용
ㅇ 인터페이스의 용도
- 공통적인 기능 선언
. 주로, 인터페이스 내부에 공통기능을 선언 만하고,
. 하위 클래스에서 그 인터페이스 내부에 선언된 메소드들을 세부적으로 구현
- 즉, 다른 클래스 간에 공통적인 기능을 정의할 때, 인터페이스를 사용함
ㅇ 인터페이스의 사용
- 같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래스들은,
. 그 인터페이스에서 제공하는 메소드들을 공통으로 쓸 수 있음
- 결국, 그 인터페이스에서 정한대로,
. 같은 인자 형식, 같은 리턴형, 같은 메소드 이름까지도 똑같은 것을 사용할 수 있음
4. [객체지향언어]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의 차이
ㅇ 인터페이스 : 다중 상속을 지원, 오직 메소드의 선언 만 있을 수 있음
ㅇ 추상 클래스 : 단일 상속만 가능, 메소드의 부분적인 구현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