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면열 계층
ㅇ 화면열 (Picture Sequence)
- 여러 장의 정지화상이 모인 집합
. 보통 수백~수만 장의 픽처들이 하나의 sequence를 형성함
ㅇ 화면열 계층 (Sequence Layer)
- 화면열 헤더(Sequence Header) 및 화면그룹(GOP)로 구성됨
* GOP : 임의 시점으로의 접근 및 재생이 가능하도록 한 단위
2. MPEG-2 비트스트림 상의 화면열 상세 구조
ㅇ 화면열 헤더 (sequence header, SH)
- 헤더 시작코드 (sequence start code) : 화면열의 시작을 알림 (4 바이트)
. 0x 00 00 01 B3 (23개 `0` 및 1개 `1` 그리고 `1011 0011`, 총 32 비트)
. sequence_header_code = (start_code_prefix + seq_start_code)
.. start_code_prefix : 0x 00 00 01 (24 비트), seq_start_code : 0x B3 (8 비트)
- 화면 크기 (가로,세로 크기)
. horizontal_size_value (12 비트) + vertical_size_value (12 비트)
- 화면률 (가로,세로 크기 비율)
. aspect_ratio_information (4 비트)
- 영상 프레임률
. frame_rate_code (4 비트)
- 비트율
. bit_rate_value (18 비트)
- 버퍼 크기 등
ㅇ 화면열 확장부 (sequence extension)
- 확장 시작코드 (sequence extension code)
. 0x 00 00 01 B5 (23개 `0` 및 1개 `1` 그리고 `1011 0101`, 총 32 비트)
. 만일, 화면열 헤더 뒤에 확장 시작코드가 발견되면, MPEG-2 비트스트림이고,
확장부가 있음을 알게 됨
- 프로파일, 레벨
- 색차 형식 등
ㅇ 화면모음 (GOP)
- 1 이상의 여러 GOP들이 화면열 헤더 뒤에 뒤따르게 됨
ㅇ 화면열 끝 (sequence end/trailer)
- 화면열 종료코드 (sequence end code)
. 0x 00 00 01 B7 (23개 `0` 및 1개 `1` 그리고 `1011 0111`, 총 32 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