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이란?
ㅇ (Philip Kotler)
- 개인 또는 집단이 필요로하는 가치있는 상품을 창조,제공,교환함으로써,
- 그들이 요구하고, 원하는 것을 획득할 수 있도록하는 사회 경영 프로세스
ㅇ (미국 마케팅 협회)
- 개인이나 조직의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 아이디어, 상품 그리고
서비스의 개념과 가격, 판촉 그리고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프로세스
ㅇ 통상, 마케팅이란 소비자로하여금 구매의욕을 일으키게 하는 것
2. 마케팅 변천
ㅇ 생산자 중심 --> 소비자 중심 --> 인지가치 중심
ㅇ (소품종 대량생산) --> (다품종 소량생산) --> (개성중시 맞춤형)
3. [마케팅 관련 용어]
ㅇ 파레토 법칙 (Pareto's Law)
- 순위 높은 집단이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등
. 例) 상위 20% 상품이 매출의 80%를 차지
- 전체 성과의 대부분(80)이 소수(20)에 의존한다는 의미
ㅇ 브랜드 (Brand)
- 소비자가 기대하는 품질에 대한 기준 (상당히 단순하고 명료하게 형성된 아이덴티티)
- 상표(법적 용어),로고,서비스,사용경험,광고 등을 포괄하는 마케팅적 용어
- 읽고,쓰고,기억하기 좋아야 함